(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이르면 내년 5월부터 은행, 카드·캐피탈 등 제1·2금융권에서 대출받은 소비자가 모바일 앱으로 금리를 비교해 다른 대출로 갈아타기가 쉬워진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소비자의 이자부담 경감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대환대출 플랫폼은 은행과 저축은행 등 금융권 대출 상품을 모바일 앱을 통해 비교해보고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비대면으로 기존 대출금 상환과 신규대출이 이뤄지는 금융결제원의 서비스와 각 금융회사의 상품을 한데 모아 비교해주는 핀테크업체의 대출비교 플랫폼을 합친 형태다.

지금까지는 대환대출 때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금융위는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으로 이자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손쉽게 더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동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금융위는 이달 중 금융업권과 핀테크 업계, 금융결제원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용 대상은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소비자다.

금융업권별로 표준화된 여신거래약관에 따라 추가 절차 없이 이동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대환대출 시스템을 통해 차주들은 수수료 등 기존대출 정보를 비교해 더 유리한 금융사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차주가 금리가 더 낮은 B은행으로 갈아타려면 현재는 차주가 직접 A저축은행에 찾아가 확인 서류를 받고 B은행 영업점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 B은행은 A저축은행에 차주의 대출을 상환했다.

하지만 대환대출 시스템에서는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돼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금융위는 TF에서 수수료체계, 이동시스템 운영 방안 등을 협의해 올해 안에 전산개발 등 실제 시스템 구축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후 전 업권 전산개발 실무자 회의, 시스템 개발, 통합 테스트 등 구축을 거쳐 내년 5월 시스템 운영을 개시한다는 목표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활성화 시 발생 가능한 머니무브 가속화 등 금융시장 리스크의 관리를 위해 시범운영 기간을 도입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플랫폼 간 경쟁으로 비교추천 서비스의 질이 제고되고, 플랫폼을 운영하게 된 금융회사의 상품 공급이 증가할 뿐 아니라 충분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통해 소비자의 편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