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리스크 가장 경계"…채권 분할매수 원칙 강조

(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올해 금융시장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높아진 금리가 시차를 두고 퍼블릭 마켓에서 프라이빗 마켓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경기침체를 유발하듯 퍼블릭 마켓의 대폭적인 조정이 시차를 두고 프라이빗 마켓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도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가격 조정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자산 가격의 역부의 효과다. 경기 침체기 크레딧 리스크가 가장 경계할만한 요소다."
이도윤 노란우산 자금운용본부장 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1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가장 경계되는 요소를 이같이 꼽았다.

이 본부장은 크레디트(회사채)에 대한 경계심을 여러 차례 드러냈다. 연초 회사채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작년 말의 변동성이 해소된 것처럼 보이지만 경기침체 가능성이 여전히 크고 기업들의 실적 전망도 어두운데 단순히 자본의 힘만으로 크레딧 시장이 안정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이 본부장은 이와 함께 "우리가 안심하고 있는 인플레이션도 위험 요인"이라며 "1980년대가 그러했듯 물가는 언제나 재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서비스업 물가 및 임금 상승 등은 인플레이션 위험이 완전히 제거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한다"며 "물가 재상승은 시장을 분위기를 반전시킬 큰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이도윤 본부장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코넬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1990년 한국투자신탁에 입사한 뒤 채권 운용의 전문가로 경력을 쌓아왔다. 2013~2015년에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채권운용본부장을 지낸 뒤 2016년부터는 경찰공제회의 금융투자이사(CIO)를 4년간 맡았다. 2018년에는 역대 경찰공제회 CIO 중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하기도 했다. 노란우산에는 2021년 6월 부임했다.

◇채권시장 돌변 가능성 여전

▲ 올해 노란우산의 투자 전략은 어디에 중점을 둘 계획인지.
- 2025년 지급준비율 103%를 달성하기 위해 중장기 목표를 유지하기로 했다. 높아진 시중금리를 반영해 공제 이율의 인상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고 이에 따라 자산군별 기대수익률과 위험을 재산정해 본 결과, 중장기 자산배분안을 변경할 필요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 중장기적으로 타 공제회 대비 비중이 높은 채권 비중을 축소하고 대체 비중을 확대하는 기조다.

다만, 시장의 높아진 변동성을 감안해 전술적으로는 배분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주식은 아직 적극적으로 확대할 만큼 충분히 밸류가 낮아진 상황은 아니라고 보며 프라이빗마켓 가격 조정도 충분하진 않다고 판단한다.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으로 중앙은행의 긴축 부담은 낮아졌다고는 하나 유동성 회수 기조는 여전하다. 보수적 투자 기조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

▲ 작년엔 채권이 화제였다. 연말에는 채권금리가 급락하더니 연초엔 회사채 시장이 과열 양상까지 보였다. 변동성과 투자심리가 급변하는데 현재 채권시장을 어떻게 봐야 할까. 또 올해 채권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노란우산의 채권 전략은.
- 시장은 언제나 '돌변'할 가능성이 있다. 높아진 금리는 시차를 두고 경기둔화를 유발할 것이며 당국의 긴축 목표는 (경기둔화를 통한) 수요측의 인플레 압력 축소에 있다고 본다. 경기둔화와 유동성 회수가 만나면서 크레딧 크런치(신용경색) 현상이 산발적으로 발생할 것이다. 최근의 레고랜드 사태도 유사한 현상이다. 다만 당국의 적극적 대응으로 더 큰 변동성을 막은 것은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작년 12월 AA-급 회사채 3년물 신용스프레드는 170bp를 넘었다. 이는 코로나 당시의 140bp를 넘어서는 수준이었고 최근 동 스프레드는 110bp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추세가 이어질지 물어본다면 회의적이다. 유동성 회수와 경기 둔화를 경계하고 있는 입장에서 기업 신용도가 마냥 좋아질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일부 과격한 쏠림이 되돌려지는 정도로 보고 있다.

노란우산은 목표금리를 상회하는 채권을 만기 보유 목적으로 꾸준히 매수 중이다. 단, 작년 중반 이후로는 AA-급 회사채 금리가 우리의 목표치를 크게 상회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매크로 환경과 괴리를 보이며 가격이 비싸지는 크레딧물을 추격 매수할 필요는 없기에 분할매수 원칙을 고수하면서 종목별·업종별 선별도 병행할 것이다.

◇"묘지를 지나가며 휘파람을 부는 중"

▲ 최근 한국은행의 금통위 결과를 놓고 기준금리 상단을 사실상 정해준 것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마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과 시장 참가자들 모두 너무 앞서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는지.
- 일정부분 동감한다. 노란우산은 중장기 투자기관이라 시장 반응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으며 위험 최소화가 주된 목표 중의 하나다. 위험자산 투자를 뒤늦게 개시해서 발생하는 수익률의 상대적 저하는 감수할만한 것이지만 조급하게 뛰어들어 손실을 확대하는 위험은 반드시 피해야 할 것이다.

일부 기관에서는 현 상황을 묘지를 지나며 휘파람을 불고 있다고 묘사한다. 최근 금융시장은 시장의 기대와 정책당국의 입장차가 대비되면서 시각 차이가 이례적으로 커지고 있다. 이 격차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반응은 격렬할 것이다.

시장 컨센서스를 보면 올해 주식시장은 미국 경기후퇴를 예상하며 상반기 하락하다 하반기 반등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하반기가 되면 타이트한 노동시장 때문에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여력이 제한될 것이란 점이 부각되며 도리어 하락할 수도 있다.

▲ 지난해 주요 공제회가 이례적으로 자금이 부족해지는 상황을 겪었다. 노란우산은 상대적으로 자금 압박이 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올해 상황은 어떻게 예상하는지. 상황이 나아졌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 경기 둔화기의 일반적인 특성상 가입이 둔화되고 대출이 증가하는 것은 맞지만, 특별한 악화 요인은 없다. 노란우산은 지급이율과 대출이율을 인상하면서 타 금융권과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대체자산 비중과 조 단위의 단기 현금화 가능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금 압박 상황은 크지 않다.

▲ 자금난 문제가 불거지면서 공제회가 자금 관리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해외 연기금처럼 주요 공제회도 비상시에 자금을 수혈받도록 체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어떻게 보는지.
- 비상시를 대비한 수단은 다양할수록 좋다. 지급이율을 높이고, 적정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안도감을 가입자에게 줌으로써 공제회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 주거래 은행에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거나 CP나 채권 등 자본시장에서 직접 조달하는 방법도 검토해 볼 만하다.

다만, 유동성 문제가 불거진 현재 이런 노력이 자칫 잘못하면 부족한 자금 상황을 자인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이는 불필요한 자금 유출을 유발할 수도 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노란우산의 자금 여건을 고려하면 지금은 시급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생각한다.

한편 노란우산은 올해 1월 말 기준 가결산한 결과 지난해 운용수익률이 -1%대로 집계됐다. 국민연금을 비롯한 주요 연기금이 -5% 안팎의 수익률로 고전한 점을 고려하면 선방이다. 단기자금과 채권, 대체 부문은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고 주식 자산군만 마이너스 수익률로 부진했다고 노란우산은 설명했다.

이도윤 노란우산 자금운용본부장 겸 최고투자책임자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