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공공요금 안정 노력시 재정인센티브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3일 소비자물가 관련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안정화하는 상고하저 흐름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에서 "상반기의 경우 1분기에는 (전년 동월 대비) 5% 내외의 높은 수준을 보이다가, 2분기 지나면서 상방 압력이 다소 약해질 것"이라며 이렇게 예상했다.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5.2%에 대해서는 "전기요금 인상, 연초 제품가격 조정 등으로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당초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인상 논의가 있는 지방 공공요금은 최대한 안정되게 지자체별로 개별협의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공공요금 안정 노력과 연계한 재정인센티브 배분에 있어 차등 폭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동절기 한파 등에 따른 농·축·수산물 가격불안이 나타나지 않도록 가격이 급등한 품목을 주간 단위로 선정해 20% 할인지원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가격 오름세가 지속하고 있는 고등어는 할당관세 물량을 2만t으로 증량하고, 닭고기도 가격 불안 지속 시 할당관세 물량 1만t을 신속하게 도입할 계획이다.

추 부총리는 "가공식품의 경우 가격 안정 협의를 위한 업계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며 "주요 식품 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연장 적용 등 정부 노력과 함께 가격 안정을 위한 식품업계의 역할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