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라임펀드 소송 접을까…실익 두고 막판 '고심'
금융위원장 출신 임종룡, '징계 영향 최소화' 놓고 고민할 듯
손태승 이미 용퇴…임종룡, 자회사 CEO 인사에도 영향줄 듯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손지현 기자 = 우리금융그룹의 수장으로 선임된 임종룡 전 위원장의 첫 업무는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은 우리은행의 소송 여부를 조언하는 것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효력금지 가처분 신청의 경우 제재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해야 효과가 있는 만큼, 우리은행의 경우 이달 초로 예정된 기한에 맞추기 위해선 조만간 입장을 정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는 금융위원회의 징계로 촉발된 이슈인 만큼 전직 금융위원장 출신인 임 전 위원장의 조언이 결정적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우리금융 임추위는 3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숏리스트에 오른 후보 4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한 뒤, 향후 3년간 우리금융을 이끌 차기 회장 후보로 임 전 위원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임 전 위원장은 오는 3월 말 진행될 주주총회를 거쳐 우리금융 차기 회장 선임이 확정될 예정이다. 선임이 확정되면 향후 3년간 우리금융을 이끌게 된다.

내달 3월 말까지는 손태승 회장의 임기가 남아있지만, 새 최고경영자(CEO)로 임 전 위원장이 오게 된 만큼 우리금융 내부의 가장 중요한 현안에 대한 공유 및 의견 수렴 과정은 필수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손 회장의 경우 연임 도전을 포기하고 '용퇴'를 결정한 상황이어서 차기 회장에 오른 임 전 위원장과 조율을 거쳐 임기 전까지 남은 의사결정들을 수행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

임 전 위원장이 금융위원장을 거친 금융 전문가라는 점도 이러한 전망에 힘을 싣는 요인이다.

임 전 위원장의 차기 회장 선임에 당국과의 꼬인 관계 회복을 기대하는 과점주주들의 의견이 반영된 만큼, 임 전 위원장 또한 어느 정도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 분위기다.

최근 우리은행 내부에선 행정소송의 실익을 고려해 계획 자체를 접으려는 분위기가 강하게 감지된다.

우리은행 이사회 멤버들은 최근 비공식 간담회를 갖고 금융당국에 맞서 행정소송을 제기하려던 계획을 일단 보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여기엔 행정 소송을 두고 금융당국의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는 데다, 손 회장의 '용퇴'로 CEO 교체가 불가피해지면서 추진 동력을 얻기 쉽지 않게 된 점이 반영됐다.

앞서 지난달까지만 해도 우리금융 내부에선 신한금융투자와 얽혀 있는 구상권 소송을 고려할 때 우리은행 차원의 행정소송은 필수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아울러 당국 제재가 자칫 우리은행은 물론 포트폴리오 확대가 시급한 우리금융지주의 인수·합병(M&A) 과정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효력정지가처분을 시작으로 행정소송에 나서겠다는 게 우리금융의 내부 입장이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 출신인 임 전 위원장의 차기 회장으로 우리금융에 합류하게 된 만큼 우리금융 또한 소송을 통해 금융당국과 각을 세우는 형태가 아닌 보다 부드러운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과정에서 임 전 위원장이 차기 CEO로서 첫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소송 여부에 대한 결정과 금융당국의 징계 영향 최소화에 대한 고민이 마무리되면 임 전 위원장은 손 회장이 미뤄뒀던 자회사 CEO 및 임원 인사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금융은 차기 회장 임추위가 진행 중인 점을 반영해 임기가 만료된 임원들에 대한 인사 시점을 한 달 이상씩 연장해 둔 상태다.




jwon@yna.co.kr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