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우리은행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환율하락이라는 악재까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는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에 대한 무역금융 지원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무소구 조건으로 수출채권을 매입하는 `D/A 외화팩토링'을 판매한다고 15일 밝혔다.

D/A 외화팩토링은 국내의 수출기업으로부터 무신용장 수출채권을 은행이 매입한 후 일정시점(해외 수입상의 인수통보 접수) 이후에는 무소구 조건으로 전환돼 은행은 수출상에게 채권의 상환청구를 할 수 없도록 한 수출기업 지원 금융 상품이다.

이 상품은 이전에 출시된 수출채권 매입 상품과는 달리 금리 구조상 수출상의 환가료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존 무소구 조건 무역 금융 상품은 무역보험공사 보험을 담보로 요구하거나, 매입한 채권을 해외 금융기관으로 재매각해 환가요율이 일반 매입외환 보다 많이 높아 상품 이용에 제한이 있었다.

그러나 이 상품은 우리은행이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기 때문에 보험료나 타은행 환가료 없이 수출상을 기준으로만 산출된 금리를 부과해 고객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상품의 대상기업은 은행의 일정 신용등급이 부여된 주채무계열내 대기업으로 1년 이상 수입상과 천만 달러 이상 무역거래가 있어야 하며, 수입상은 수출상의 현지법인 또는 주채무계열 내 기업의 현지법인으로 은행의 신용 평가를 거쳐 일정 등급이 부여된 기업이면 된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