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금융당국이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과 관련해 주가조작 혐의가 있는 씨앤케이(CNK) 인터내셔널의 오덕균 대표와 임직원들에 대해 검찰 고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외교통상부 차관과 국무총리실장을 지낸 조중표 CNK 고문도 검찰 고발하고, 외교부 김은수 에너지자원대사와 친척들도 주가 조작에 연루됐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선물위원회는 18일 정례회의를 열고 금융감독원의 CNK 주가 조작 관련 조사 내용을 검토하고 나서 주가 조작 혐의자에 대한 제재의 수위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고 밝혔다.

오 대표와 조 고문은 검찰 고발 쪽으로 결론을 냈지만, 김 대사는 검찰 고발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감사원 조사 대상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감원은 감사원에 김 대사 주가조작 혐의와 관련해 판단은 유보하고, 객관적 조사 결과만 넘기기로 했다.

외교부는 2010년 12월 CNK가 카메룬에서 최소 4억2천만캐럿이 매장된 다이아몬드 광산을 획득했다고 보도자료를 냈지만, 증권가 안팎에선 매장량 거짓 논란이 끊임이 제기됐었다.

외교부 보도자료 발표 당시 3천원대에 머물던 CNK 주가는 그 해말 8천840까지 치솟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CNK 주가 조작 혐의가 포착된 대표와 고문은 검찰 고발 조치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다만 주가 조작 혐의가 있는 김 대사에 대해선 금융당국의 조치는 없을 것이나 감사원이 이번주 중 징계 결과를 최종적으로 확정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