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밝힌 `초대형 펀드'의 재원은 금융회사가 출자하는 방식으로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같은 금융시장 혼란이 반복될 경우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금융위가 금융회사의 지원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밝힌 `초대형 펀드'는 증권사와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들이 공동으로 자금을 출자해 마련할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가 공동으로 자금을 마련할 경우 금융시장 영향력도 커지는 데다 금융위가 주도해 업계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만으로도 상징적인 효과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금융기관 출자 외에도 정부 여유 자금을 통해 펀드를 만들거나 한국은행의 추가 발권을 통해 펀드를 결성하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지만, 현실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김 위원장은 18일 서울 이코노미스트 클럽 조찬 강연회를 통해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한다"며 "금융회사를 통해 비상사태 때 조치가 가능한 초대형 펀드를 내는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한 관계자는 "위기 상황에서 금융회사들이 역할을 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말한 `초대형 펀드' 설정은 비상사태 발생 시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의 일환이다.

지난해부터 국내 금융시장은 미국 신용등급 강등과 유럽 재정위기로 큰 혼란에 빠졌다. 주식시장을 비롯한 금융시장이 흔들렸고 은행 등의 금융기관의 건전성 문제도 거론됐다.

특히 국내 금융시장은 외국인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국내 펀더멘털이 견조함에도 대외 위기에 따라 높은 변동성을 보여왔다.

`초대형 펀드' 설정은 이러한 비상사태가 다시 한번 발생하면 국내 금융시장 취약점을 보완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비단 시장 충격을 완화하는 것뿐 아니라 금융기관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구제 기금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증시 안정기금이든 기관 구제 기금이든 금융위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자금을 마련한다면 금융업계에서는 대형사를 중심으로 자금을 지원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또 다른 관계자는 "아직 초대형 펀드에 대한 밑그림은 정확하게 그려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비상사태에 대비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강하게 형성돼 있다"며 "필요하면 금융회사와 협조를 통해 펀드를 결성하고 증시 등에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이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