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환웅 기자 = 올해 수입차 판매량이 사상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또 GM대우의 이미지 쇄신과 쌍용의 경영 정상화로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16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가 발간한 '2011년 자동차산업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수입차의 국내판매대수는 1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자동차산업연구소의 이승원 연구원은 '실용적 성향의 30대가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하면서 구매 저변이 넓어졌고, 벤츠 C클래스와 폭스바겐 제타 등 유럽 브랜드 중심의 신차 출시 확대, 그리고 한-EU FTA 발효에 맞춰 유럽 브랜드들이 판촉을 강화했다'고 분석했다.

한국GM과 쌍용 등 그동안 상대적으로 성적이 저조했던 국내차들도 분발하는 모습이다.

한국GM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판매모델의 차명을 쉐보레 브랜드로 통합하고 올란도, 아베오 등의 신차를 출시했다. 한국GM의 10월 누계 판매는 11만6천대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8.4% 증가, 르노삼성을 제치고 현대기아차에 이은 3위로 올라섰다.

또 쌍용은 지난 3월 2년 2개월간의 법정관리를 종결지은 후 신차 코란도 C 판매 등을 통해 올해들어 10월까지 누적 판매대수를 지난해보다 25.7%끌어올렸다.

수입차와 3위~5위 업체의 경쟁력 강화에도 판매대수 확대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응창 자동차산업연구소 주임연구원은 "올해 판매량 증가율은 2.9%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는 등 국내 자동차 시장이 최근 둔화조짐을 보이고 있다. 내년에는 절대 판매량 자체가 소폭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판매 비중이 높은 소형과 중형에서 신차 출시도 없을 것으로 보여 한층 더 힘든 상황이다"라고 분석했다.

연구소는 "2011년 자동차 시장의 흐름은 불확실성 확대와 경쟁구도 심화"라며 "내년에는 시장의 성장성 둔화를 돌파하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w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