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과 관련해 주가를 조작해 800억원가량의 부당이익을 취한 씨앤케이(CNK) 인터내셔널의 오덕균 대표가 검찰에 고발됐다.

외교통상부 차관과 국무총리실장을 지낸 조중표 CNK 고문은 주가조작을 도운 혐의로 검찰 통보 조치됐다.

증권선물위원회는 18일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해외 자원개발과 관련한 코스닥 상장법인의 주식에 대한 불공정거래 혐의로 4명을 고발하고 6명을 수사기관에 통보했다고 발표했다.

증선위에 따르면 오덕균 CNK 대표는 2009년 1월 탐사권을 보유한 카메룬 광산의 탐사결과를 과장해 다이아몬드 추정매장량이 세계 연간 생산량의 2.5배인 4억 2천만 캐럿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같은 해 8월과 12월 실시한 발파탐사 결과 당초 보고서의 6%에 불과한 다이아몬드가 매장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오 대표는 과장된 보고서를 계속해서 언론 등에 배포하는 방식으로 CNK의 주가 상승을 유도했다.

또 다이아몬드 추정매장량이 자체탐사 결과인데도 유엔개발계획(UNDP) 조사결과라거나 충남대 탐사팀의 탐사결과라고 꾸몄다.

증선위는 오 대표가 유상증자와 일반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76억원과 주가상승 이후 보유주식 매각이익 727억원 등 모두 803억원의 부당이득을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조중표 CNK 고문은 오 대표로 하여금 외교에 허위ㆍ과장된 자료를 제출해 CNK의 보도자료와 같은 내용의 자료를 발표하게 하는 등 부정거래 행위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외교부는 2010년 12월 CNK가 카메룬에서 최소 4억2천만캐럿이 매장된 다이아몬드 광산을 획득했다고 보도자료를 냈지만, 증권가 안팎에선 매장량 거짓 논란이 끊임이 제기됐었다.

외교부 보도자료 발표 당시 3천원대에 머물던 CNK 주가는 그 해말 8천840원까지 치솟았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