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유경 기자 =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19일 "투자은행(IB)과 헤지펀드가 은행 중심인 국내 금융시장의 불균형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열린 연합인포맥스-한국경제신문 주최 '제3회 한국IB대상'에 참석해 "현재 국내 금융시장은 은행 중심으로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며 "IB와 헤지펀드가 핵심 플레이어가 되서, 우리 금융시장의 균형적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본시장은 기업에 직접 금융을 제공하고, 특히 신성장동력과 중소 혁신기업에 모범자본을 제공해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한다"며 "또, 저출산ㆍ고령화 사회에 혁신적 자산 운용을 통해서 국민에게 높은 수익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아, 한국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가 앞으로 먹고 살 거리는 해외시장 직접 개척에 있다"며 "우리 기업이 스스로 해외에서 플랜트와 사회간접자본(SOC) 등 초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는데 국내 금융이 결집해서 입체적 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대형 IB의 역할은 시대적 과제이다"며 "자본시장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증권회사들이 시장을 선도하는 IB로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yk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