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태동기였던 1979년에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로 출발한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이 33년간 외환시장에서 겪은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초보자도, 베테랑도 자신 있게 속단할 수 없는 외환시장, 그만큼 도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주 목요일 김상경의 외환이야기를 통해 외환딜러들의 삶과 알토란 같은 외환지식을 만나면서 '아는 사람만 알던' FX시장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개인투자자를 위한 FX 마진거래

-트레이드를 위한 뉴스와 리포트 자료 찾기

시장이 왜,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대한 견해를 얻으려면 블룸버그가 제공하는www.bloomberg.com, 마켓워치가 제공하는 www.markewatch.com, 로이터가 제공하는www.reuters.com 등이 있다.

국내 통신사로는 연합인포맥스 www.einfomax.co.kr 가 국내시장을 포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뉴스리포트는 외환시장에 관한 사항을 잘 요약해서 정리해 주고 있어서 참고할 만하다.

외환시장은 경제데이터나 이벤트가 주기적으로 발표되기 때문에 이러한 뉴스들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을 일으킨다.

따라서 외환시장 캘린더를 가지고 어떤 경제지표가 발표되는지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중앙은행의 통화위원회 뉴스, 중앙은행 총재의 스피치, 재무부 관료의 발언, G7 미팅이나 매달마다 열리는 유로존 재무장관의 이벤트들이다.

금융미디어들도 매달마다 분기별마다 1년간의 환율 예상치에 대한 리서치를 제시한다. 그러나 이런 시장보고서들은 단지 시장추세와 전망을 보여줄 뿐이다. 이들이 제공하는 한 달 후의 환율이나 혹은 1년 후의 환율 방향을 참고로 거래하기보다는 시장참여자들이 현재의 외환시장에 어떻게 접근해 거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전문딜러들에게 현재의 시장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면 매번 코멘트는 바뀐다. 그들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포지션을 재조정하기 때문에 그들의 코멘트는 몇 초 후나 혹은 몇 분 후에 전혀 다른 코멘트를 할 수 있다.

트레이딩의 결과는 이익과 손실로 분명히 구분돼 나타난다. 온라인 트레이딩을 시작하려면 이익과 손실이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 이익과 손실이 나의 마진밸런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명백한 이해가 필요하다. 마진 트레이딩은 매 순간마다 실제로 투자한 돈이 왔다 갔다 하므로 외환시장을 스릴을 만끽하는 연습장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충분히 연습하고 트레이드에 임하자

항상 트레이드를 하다보면 지속적으로 이벤트들이 새롭게 나오면서 종종 트레이딩 하는 사람을 당황하게 만든다. 그러나 기회는 항상 있다. 이번에 기회를 놓쳤다 해도 또다시 기회는 온다.

움직이는 기차를 잡으려고 시도해본 사람은 아마 그 기차가 달리는 속도 이상으로 뛰어야만 그 기차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외환시장에 참여하는 어떤 투자자도 달리는 기차보다는 더 빠른 스피드 없이는 외환시장을 이길 수 없다.

외환시장에서 스피드를 갖는다는 의미는 현재 시장을 움직이는 테마가 무엇이고, 또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서 시장에 접근해야 하는지를 훈련하는 것이다. 훈련이 잘된 딜러들에게는 분명히 외환트레이딩이 도전적일 수 있다.

주식이나 선물거래 대신 대안투자 방법으로 FX 마진트레이딩을 하려는 개인투자자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FX 마진트레이딩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개념 없이 시장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FX마진트레이딩을 시작하는 개인투자자들은 모의 트레이딩을 통해서 충분히 연습하고 나서 트레이딩을 해야 한다.

단지 하루 정도의 모의 투자 연습을 마치고 FX 마진거래를 시작하는 것은 정말 위험한 발상이다. 적어도 내가 어떤 통화페어와 가장 친숙할지를 수개월 이상 연습해보고 또 연습해보아 실전에 나가야 할 것이다.

외환브로커들이 제공하는 실습용 계좌를 이용하여 스피드를 연습해 보아야한다.한달 동안 경제데이터가 돌아가는 전체 사이클과 시장의 이벤트를 모두 접해보아 이들 데이터들이 어떻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수정되어나가는지를 직접 체험해 보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이해도를 넓혀 나가보아야 한다.

'손실실현' 훈련, ‘리스크관리’ 훈련, 주요국의 ‘경제데이터 분석능력’ 등을 숙지하는 것은 기본이다.

FX 마진거래는 레버리지가 워낙 커서 손실위험도 있지만, 거래 상대방의 부도리스크도 존재한다. 만일 부도가 났을 경우 자신이 거래한 트레이드의 결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시장분석

시장 분석을 하는 데에는 두 가지 타입이 있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다. 기본적 분석을 토대로 하는 분석가들은 전체적인 경제상황, 정치, 시장의 심리상황 등을 광범위하게 평가해 준다.

이들의 장점은 시장을 해석하고, 현재시장의 환경 속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해준다.

만일 기본적 분석을 토대로 트레이딩에 임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 분석이 어떻게 시장을 접근하는지 그리고 한계는 무엇인지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기술적 분석을 토대로 하는 분석가들은 기본적 분석가와는 다르게 시장을 접근한다. 기술적 분석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기술적 분석이 어떻게 시장을 접근하는지 그리고 한계는 무엇인지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트레이딩 플랜은 꼼꼼하게

자신이 어떤 트레이딩 스타일을 추구하던 간에 트레이드를 시작하려면 트레이딩플랜을 꼼꼼하게 짜야 한다.

외환시장에서 돈을 버느냐 아니면 잃느냐는 계획된 트레이드냐 아니면 계획되지 않은 트레이드냐로 판가름난다.

그렇다면 트레이드 플랜은 어떻게 짜는가? 첫째, 일정한 금액을 정해서 트레이드해보자. 둘째, 어느 레벨로 트레이드에 진입할까? 셋째, 스톱로스 레벨은? 넷째, 차익실현 레벨은?

그러나 내가 짜놓은 트레이드 플랜에서 원하는 진입레벨이 오지 않는다면? 초심자들을 포함한 경험 있는 딜러들까지도 트레이드 플랜을 미리 짜놓지 않고 포지션을오픈하고 보는 경우가 많다. 트레이딩 플랜을 짤 때는 미세한 점까지도 고려해야한다. 트레이드 플랜이 없는 거래는 마치 눈을 가리고 운전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아무리 트레이딩 플랜을 잘 짜 놓았다 해도 이를 따르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가끔 트레이딩 플랜을 짜 놓고도 이를 지키지 못하여 괴로움을 당한 경험이 종종 있었을 것이다. 예상하지 않았던 뉴스가 튀어나오면 세웠던 트레이드 플랜을 중도에 포기한 경우도 종종 있었을 것이다.

트레이드 플랜을 개발하고 그리고 그 규칙을 따르는 것은 트레이딩 규율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기술적인 분석을 잘한다고 해도, 아무리 타고난 재능이 뛰어나다 해도, 모든 트레이딩에 성공하지는 못한다. 딜러의 성공요건 중에 타고난 재능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트레이드를 할 때 그 규율을 잘 지켜서 트레이드한다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트레이딩 플랜을 수립하고, 수립된 규율을 잘 지켜내는 것이 딜러들에게 힘든 과제 중에 하나이지만, 트레이드 규율을 잘 지키는 딜러는 시장의 사이클이 아무리 변해도 살아남는다.

트레이딩 플랜이 잘 되어있으면 잘못 들어간 트레이드라 해도 돈을 크게 잃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잘 통솔된 접근법을 따르기 때문이다. 또다시 강조하지만 트레이딩의 성공은 트레이딩 플랜을 잘 개발하고, 또 그것을 잘 지켜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왜 트레이딩 규율을 지켜가는 것이 이렇게 힘든지는 딜러들이 더 잘 알 것이다.



필자 연락처: 서울 중구 퇴계로20길 50-8 한국국제금융연수원(☎02-778-0819)

e-mail: kifi01@naver.com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