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새누리당 사무총장 서병수 의원이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 일각에서 제기되던 DTI 완화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새누리당 사무총장인 서병수 국회의원(4선)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DTI규제는 현행대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완화할 경우 가계부채나 (과잉)유동성 문제가 심각해 질 것"이라고 말해 국토부 등 일부에서 제기되는 DTI 규제 완화에 대해 명확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대한주택보증 1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시개발 및 도시재생 주체의 재정립 방안'세미나에 참석한 뒤 DTI규제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DTI규제를)완화하더라도 주택 거래가 활성화 되겠느냐"며 "오히려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것은 자신의 오래된 생각"이라고 덧붙여 자신의 입장이 확고한 것임을 강조했다.

여당의 유력 대선후보인 박근혜 의원의 복심이자 여당의 경제통으로 불리는 서 의원이 명확한 반대 입장을 밝힘에 따라 업계의 민원임을 내세워 국토부 등에서 거론되던 DTI 규제 완화 목소리도 당분간 수면 아래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5.10 대책 이후 주택산업연구원을 포함한 주택건설 관련단체에서는 보고서 등을 통해 DTI 규제를 거래 위축의 원인으로 지목하며 완화를 요구해 왔고, 최근에는 권도엽 국토부 장관이 "가계부채에도 여러가지가 있지 않느냐"며 거드는 듯한 발언으로 힘을 보탰다.

한편 이날 열린 세미나에는 한만희 국토부 1차관을 비롯해 박양호 국토연구원장과 정창수 전 국토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