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남승표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저축은행 부실PF사업장 정리를 위해 의욕적으로 출범시킨 레인트리가출자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해 고전하고 있다.일부 출자사들은 우선매각권 부여와 일원화된 협상 창구 등레인트리 출범 당시 캠코가 내걸었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출자금을 회수하고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기관과 건설사, 개발사 등으로 구성된 28개 출자사들은 6일 캠코가 2011년저축은행 부실 PF사업장 매각에 레인트리 출자사 외의 다른 사업체의 참가를 허가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설명했기 때문에 레인트리에 1억원씩을 출자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캠코가 부실PF사업장을 레인트리에 수의계약으로 넘기는 것에 대한 특혜시비가 일면서 잡음이 일었다.

뒤늦게 기획재정부가 수의계약으로 넘겨도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유권해석을 내렸지만 논란에 부담을 느낀 캠코는 레인트리를 통해 출자사들에 우선매각권 취소한다고 통보했다.

지난 3월 30일 레인트리 대표이사 명의로 출자사에 보낸 편지에는 "주주사에 한정하여 사업장 정상화를 위한 입찰을 계속 진행하는 것은 국민정서상 특혜 논란이 있어 향후 이런 입찰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적혀 있었다.

부실 PF 사업장 인수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점도 출자사들의 불만을 샀다.

2008년부터 캠코가 인수한 저축은행 부실PF사업장이 300곳에 이르지만 출자사들은 토지매입이 완료된 곳은 서울 양평동 사업장 등 서너 곳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인수 작업에 참여했던 한 출자사는 대부분의 저축은행들이 브리지론 형태로 참여해 사업장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확보하기도 어려웠다고 털어놓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사업장에 가 보면 채권단과는 채무조정을, 시행사와는 사업인허가를, 시공사와는 밀린 공사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곳이 99%였다"며 "부실PF사업장 정리에서 캠코의 역할을 기대했지만 모든 문제를 우리가 해결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당초 캠코가 약속한 내용이 지켜지지 않은 데 반발한 일부 회사들은 출자금 반환을 요구하는 공문을 캠코에 보내자며 다른 출자사와 연대할 움직임을 보였다.

당황한 레인트리가 출자사들을달래기 위해 지난 4일 오후 역삼동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도 레인트리는 약속이 바뀐 데 대한 해명없이 새로운 사업을 찾아보자고 제안했다가 출자자들로부터 항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출자사 관계자는 "부실PF사업장을 신속하게 정상화하겠다는 캠코의 시도는 좋았지만 사업장에 대한 권리 취득이나 매각 형평성 등에 대한 검토가 미숙했다"며 "일단 레인트리를 청산한 뒤 사업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레인트리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일부 출자자들이 출자금 반환을 요청해 이를 돌려 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회사의 향후 방향에 대해서는 캠코와 현재 협의 중이다"고 밝혔다.

liberte@yna.co.kr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