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남승표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보유한 저축은행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설립된 레인트리(RaintreePM)가 출범 8개월여 만에 해체 위기에 놓였다.

캠코가 보유한 5조원대의 저축은행 부실PF의 정상화 길이 막힐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신준상 레인트리 사장(캠코 금융구조조정 지원본부장 겸직)이 주관한 주주 간담회에서 출자사 중 일부가 더 회사가 존속할 이유가 없다며 청산을 요구했다.

캠코가 애초 레인트리 출범 시 했던 약속했던 PF사업장의 우선 매입권 보장이 사라지면서 출자사들이 얻는 혜택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레인트리의 한 출자사는 "우리가 출자한 것은 우선권 부여 때문인데 이제 존속할 이유가 없다"며 "건설 쪽 출자사들은 대부분 청산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인 트리 측은 이날 앞으로 더 논의를 해보자며 만류했지만, 일부 출자사들은 청산이 안 된다면 개별적인 탈퇴라도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레인트리의 한 관계자는 "4일 모임은 결론을 내는 자리가 아니었다"며 "앞으로 출자사들과 계속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조조정 전문가들은 출자사들이 하나 둘 빠져나간다면 레인트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며 사실상 해체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내다봤다.

레인트리는 지난해 11월 캠코의 주도로 저축은행 부실 PF 사업장 개발에 관심이 있는 건설사, 금융회사, 개발사 등 28개 회사가 주주로 참여해 설립됐다.

출범 이후 2차례 정도 출자사들을 상대로 입찰했으나 현재 정상화된 사업장은 아직 없는 상태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길어지는 데다 올해 초 캠코가 부실PF사업장을 레인트리에 수의계약으로 넘기는 것에 대한 특혜시비가 일면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유권해석을 내렸지만, 논란에 부담을 느낀 캠코는 지난 3월 출자사들에 우선매각권 취소를 통보했다.

이에 대해 캠코 관계자는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부실 사업장에 따르는 복잡한 이해관계, 법적 논란 등 여러 사유로 당초 계획보다 정상화가 더뎌 일부 소수 주주사의 불만을 샀다고 인정하며 앞으로 주주사와 협의로 발전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레인트리의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는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파트너로 선정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임기 한 달여를 앞두고 전일 레인트리 출범을 주도한 신준상 금융구조조정본부장이 신변상의 이유로 퇴사함에 따라 레인트리의 신임 대표이사를 선정하기 위한 임시주주총회 준비에 착수했다.

liberte@yna.co.kr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