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재정부담 해소를 위해 대규모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착수했으나 사업비용 대비 수익이 1% 수준에 그치는 등 턱없이 낮아 타당성 논란이 제기됐다.

국토해양부는 11일 수공이 부산광역시, 부산도시공사와 함께 부산 강서구 강동동 일대의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을 위한 친수구역 지정 제안서를 제출함에 따라 12일부터 주민공람 등 관련 행정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친수구역으로 지정되면 하천 주변지역에 산업,관광,레저시설과 주거와 상업시설이 들어설 수 있게 되며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친수구역조성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수공이 부산시 등과 함께 추진하는 에코델타시티는 부산 강서구 강동동 일대 1천188만5천㎡ 부지에 7년간 5조4천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인구 7만8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2만9천 세대의 주택을 건립하는 복합형 자족도시 건설 사업으로 수공이 전체 사업 지분의 80%를,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가 나머지 20%를 차지한다.

사업지분에 따라 전체 사업비 중 4조3천억 원을 부담해야 하는 수공은 초기 사업비 5천억 원은 채권 발행을 통해 부담하고 나머지는 향후 조성될 택지를 선분양해 충당할 계획이다.

수공 관계자는 "공사의 신용도가 충분하기 때문에 채권발행을 통한 초기 사업비 조달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수공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500억원이 채 되지 않아 수익률이 1.16%에 불과할예상됐다. 전체 사업 예상 수익인 6천억 원 가운데 90%는 하천관리기금으로 편입되며 나머지 10%도 부산시와 지분율에 따라 나눠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4대강 사업으로 8조 원의 재정 부담을 지고 있는 수공의 사업참여가 타당한지 논란이 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에 대해 김경식 국토부 건설수자원정책실장은 "하천관리기금을 통해 4대강 사업에 투입된 수공의 비용을 보전해 줄 수 있다"며 "추가로 지정될 타 지역 친수구역 개발 사업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수공의 재정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