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경영악화에 검찰의 본사 압수수색까지 겹치며 대우건설의 항로에 적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함바비리 사건에 이어 다시 비자금 조성 의혹이 불거지며 주인 없는 기업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호그룹에서 산업은행으로 넘어가며 대주주 리스크는 제거됐지만 CEO리스크는 제거되지 않았다는 점도 새삼 불거졌다.

30일 대구지방검찰청에 의해 단행된 대우건설의 압수수색을 접한 건설업계는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해 함바 비리 의혹으로 반나절 넘게 압수수색을 받았는데 또다시 비자금 조성 의혹이 되풀이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건설 사장까지 거론됐던 이 건은 2심까지 간 끝에 무죄로 판결났다.

이번에는 4대강 사업이 문제가 됐다.

이미 부산지방국토청 등 관련 공무원과 대우건설 전ㆍ현직 임직원이 구속된 상황에서 비자금 의혹이튀어나왔다. 현장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조성했다는 관계자의 진술과 다른 부분이 검찰에 포착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대구지검 특수부 소속 검사와 수사관들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서울 종로구 대우건설 본사를 두 시간 이상 압수수색하는 한편 담당 임직원을 면담했다. 이 외에도 지난 8월 부도난 H건설을 비롯해 몇몇 하도급 업체들도 압수수색에 앞서 검찰 조사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의 반복되는 수모에 대해 주인없는 기업의 도덕적 해이가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사실여부를 떠나 회사가 두 번씩이나 압수수색을 당하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3분기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24% 급감하는 등 경영 실적도 좋지 않았다. 다른 대기업 계열 건설사였으면 경영진에 대한 문책이 있었을 것이라는 뒷말도 무성하다.

일각에서는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미칠 역효과를 우려했다. 금호그룹과 쌍용건설 등 많은 기업의 구조조정 업무에 관여하는 산은의 계열회사에서 부패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의혹이 제기된 대우건설에 대해 산업은행이 단호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숱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편파 시비가 끊이지 않을 것이란 염려도 뒤따랐다.

이에 대해 대우건설 관계자는 "과거 압수수색을 당했던 함바비리 사건 관련 부분은 항소심에서 무죄로 판결 났다"며 "이번 사건도 일부 잘못된 점은 있었지만, 항간에 떠도는 말처럼 대규모 비자금을 쌓아두고 뿌린다는 말은 낭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4분기 해외수주를 앞두고 이런 일이 벌어져 실적 악화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