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캐리 수익이 낮은 국채 투자 비중을 높게 유지할 이유가 없다. 다만 보험사들은 유동성 규제를 받는데 결국 시장성 있는 채권을 가지고 평가를 받는다. 국고채를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

이종태 교보생명 국내투자팀장은 00일 연합인포맥스와 인터뷰에서 최근 저금리 기조 속에 금리 메리트가 있는 공사채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상황이지만, 국채 투자 비중을 급격히 줄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사채와 국채 보유 비중은 대략 절반씩으로, '6:4' 이상의 급격한 비중 조정은 없을 것이란 의미다.

신용리스크 평가 작업에 있어 공사채는 국고채보다 비교적 리스크 부담이 크기 때문이란 게 이 팀장의 설명이다.

일본 생명보험사들은 장기불황형 저금리 기조 속에 1990년대 후반부터 줄도산에 직면했다. 저금리에 따른 역마진 문제로 비상시국에 돌입한 국내 보험사들에게도 일본 사례는 타산지석으로 꼽힌다.

이 팀장은 "일본 보험사들이 저금리 기조를 탈피하기 위해 고위험 자산 비중을 늘렸다가 모두 무너졌다"며 "교보생명은 안전자산, 즉 채권 중심으로 자산운용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30년물과 같은 장기 국채의 경우 투자 메리트가 크게 떨어진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이 팀장은 "국고30년물의 경우 국고10년물과의 스프레드가 100bp 이상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크지 않은 비중이지만 해외투자와 대체투자도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대체투자 가운데서는 은행권 부실채권(Non Performing Loan, NPL)과 사모투자펀드(PEF) 등을 주목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자산운용 전략= 교보생명의 유가증권 운용자산 규모는 약 30조원에 이른다. 국내유가증권투자와 해외유가증권투자 조직이 별도의 팀제로 운영되고 있다. 교보생명의 운용전략은 장기적 관점에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이 팀장은 "국내 주식의 경우 시장 변동성에 저가매수 전략 관점으로 대응하고 채권의 경우에는 자산.부채 듀레이션을 관리하며 안전자산 중심으로 운영하되, 금리와 스프레드 수준 등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외화채권을 포함한 채권의 자산 비중이 45% 내외인 반면, 대체투자와 해외투자는 둘을 합쳐 2% 내외의 비중을 차지한다. 대체.해외투자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리더라도 결국, 채권 중심의 운용 기조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교보생명은 상대적으로 스프레드 여유가 있는 공사채 비중을 늘리고 있지만, 국채와 공사채 비율을 크게 바꾸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팀장은 "대체투자의 규모는 미미하고, 일정 부분 '일드 픽업'을 위한 목적"이라며 "기본적으로 운용자산의 50% 이상은 채권이고, 채권 중에서도 공사채와 국채의 비중이 절반가량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같은 값이면 국채보다는 공사채를, 또한 고수익을 위한 대체투자와 해외투자 비중도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해외투자의 경우 교보생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했지만, 최근 전향적으로 해외투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해외부동산 보다는 해외크레디트물 등으로 투자 기회를 엿보고 있다.

대체투자 가운데서는 NPL과 PEF 등을 주목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채권 투자를 통한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매칭 전략을 유지하면서, 추가 수익 창출을 위해 투자 수단을 다양화하겠다는 게 이 팀장의 판단이다.

▲저성장 국면 가능성 = 이 팀장은 "생산 가능 인구가 오는 2015년이면 정점에 달한다는 분석들이 있지만, 남자들의 군 복무 등을 고려하면 25세 이상을 경제활동 가능 연령으로 봐야 한다"며 "그렇다면 생산 가능 인구의 정점은 이미 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생산 가능 인구가 점차 줄어든다는 것은 생산 여력의 저하, 즉 경제의 저성장 국면의 진입을 의미한다는 게 이 팀장의 설명이다.

그는 "저금리 체계는 인정하고 가야 한다"며 "주택 수요도 상대적으로 되살아나는 속도가 더딜 것이고, 이는 즉 내수 부진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결국 국내 경제는 현재와 같이 수출 중심으로 갈 수밖에 없고, 유로존 재정위기 등으로 대외경기가 불안하다면 앞으로의 저성장 국면도 불가피하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채권 커브에 대한 평가= 이 팀장은 국채30년물에 대해 장기투자기관들이 투자하기에는 지나치게 고평가된 것으로 진단한다.

그는 "국채30년물을 사기 위해서는 국채10년물과 스프레드가 적어도 100bp로 벌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팀장은 "장기물 금리가 올라가면 정부의 재정부담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일정 부분 조달 코스트를 낮출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이런 정부 입장 등을 고려할 때 국채 커브의 평탄화 기조도 쉽게 깨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결국 경기가 살아나고 설비투자가 늘어나야 채권 커브도 정상화가 될 것"이라며 "내년부터 조금씩 커브 정상화가 나타날 수 있지만, 크게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