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그리스가 차기 지원분을 받아 시장이 한숨 돌리자 구제금융이 절박한 키프로스 문제가 뒤이어 나왔다.

키프로스는 공무원 임금을 지급하고자 공기업 연기금을 동원할 정도로 구제금융이 시급한 상황이다. 구제금융 하루빨리 수혈하고자 키프로스 의회는 지난 19일 광범위한 긴축안을 포함한 2013년 예산안을 가결하기도 했다. 지출 감축과 세금 인상으로 키프로스 경제는 내년에 3.5% 정도 더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EU), 국제통화기금(IMF), 유럽중앙은행(ECB)으로 구성된 트로이카는 키프로스에 170억유로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70억유로는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비율로 볼 때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액수로, 이 중 100억유로가 키프로스 금융권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키프로스는 그리스 부채에 상당히 노출돼 있어 키프로스 금융권이 그만큼 매우 고전하고 있다. 게다가 키프로스의 금융업 규모가 키프로스 GDP를 뛰어넘은 점은 더욱 걱정된다. 지난해 키프로스 금융권이 보유한 자산이 1천500억유로였던 반면 GDP는 180억유로에 불과했다.

이 가운데 IMF는 구제금융을 지원하기 전에 키프로스 국채의 원금 삭감(헤어컷)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키프로스 국채에 대한 일부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하라는 것인데 쉽지 않은 요구다.

지난 3월 그리스가 국채를 상각할 때 많은 해외 은행들이 그리스 국채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키프로스 국채는 대부분 국내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다. 키프로스가 국채를 일부 채무불이행 선언한다면 키프로스의 상황은 더 나빠질 것이 분명하다.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21일 키프로스의 신용등급을 'B'에서 'CCC+'로 두 단계 강등하면서 "내년 2월 치러질 대통령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구제금융 조건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도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키프로스 구제금융에 대한 결정은 수주 내 나올 것으로 보이며 그럴 경우 첫 번째 지원금은 2월에 집행될 예정이다. 그때까지 키프로스는 연기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제경제부 이효지 기자)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