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한국감정원)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지난해 12월에 전국의 주택 월세가격이 보합세를 나타냈다. 겨울철 비수기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감정원은 2일 작년 12월 전국 월세가격이 직전 3개월간 이어졌던 상승세를 마감하고 전월 대비 보합(0.0%)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겨울 한파 등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거래가 한산한 가운데 신규물량 공급이 지속된 영향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보합, 지방광역시 0.1% 상승으로 나타났다.

서울(-0.1%)은 도시형생활주택 등 신규공급에 수요 감소가 이어져 하락 반전했고, 경기(0.3%)는 도심 접근성 쉬운 역세권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인천(0.0%)은 영종 하늘도시 입주에 따른 공급증가 영향으로 보합세를 보였다.

지방광역시는 아파트 월세 수요에 힘입어 대구(0.5%)가 수성구와 서구를 중심으로 올랐다. 광주는 유니버시아드 대회 지원시설부지인 염주 주공 도시재생사업 가시화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그 외 부산(-0.1%), 대전(-0.1%), 울산(0.0%)은 거래감소와 공급물량 증가 영향으로 약보합세에 머물렀다.

지난 2011년 2.6% 올랐던 수도권 월세는 도시형 생활주택 등 월세주택의 지속적인 공급으로 작년에는 0.5% 하락했다.

기타 자세한 월세가격동향조사 결과는 국토해양 통계누리(stat.mltm.go.kr) 또는 온나라 부동산정보 통합포털(www.onnar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