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조준희 기업은행장은 2일 "건전성이 무너지면 은행도 무너진다"고 밝혔다.

조 행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은행을 지탱하는 힘은 건전성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건전성 관리에는 왕도가 없다"며 "1만2천여 모든 직원이 자산을 건전하게 유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더 자주 현장을 살피고 더 많이 고민하면서 한발 앞서 조치를 취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조 행장은 "세계경제는 물론 우리 경제를 보는 시각은 한결같이 어둡고 불안하다"며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것은 우리 경제가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단계, 즉 장기 저성장ㆍ저금리 구조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뿐 아니라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패러다임이 바뀌는 근본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가장 먼저 변화를 겪고 가장 큰 충격을 받는 곳이 바로 우리가 몸담고 있는 금융분야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한 은행의 수익은 계속 악화될 수밖에 없다"며 "어렵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새로운 수익원을 계속 발굴하고 해외로 더 크게 눈을 돌려야 하고, 전혀 다른 사업분야와도 과감히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행장은 "오늘부터 창구텔러와 전화상담원, 사무지원, 본부서무 및 비서, 그리고 일반 전문계약직 등 6개 직군 1천132명 전원이 무기계약직으로 일괄 전환된다"며 "이들 직군에 대해 처음부터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해 신분의 불안을 없앰으로서, 모두가 안정되고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