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재영 기자 = 저금리ㆍ저성장 내풍에 유럽발 재정위기 외풍까지.

어려웠던 한 해를 지낸 금융 유관기관장들과 은행, 증권, 보험 등 업계 대표들이 계사년(癸巳年)을 맞아 새 의지를 다지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3일 은행연합회가 주관한 '2013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가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석동 금융위원장,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권혁세 금융감독원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금융권의 위기'가 화두였다.

저성장 국면을 맞이한 금융권이 난관을 어떻게 해쳐나가느냐에 대한 얘기가 주로 오고 갔다.

김석동 위원장은 "긴장을 늦추면 힘들게 이룬 성과가 허사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권혁세 원장은 "긴장의 끈을 더욱 조이고 대응 태세를 철저히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병원 은행연합회 회장은 건배사로 '일자리 창출, 내수 진작, 금융산업 발전'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석동 위원장과 하우스푸어 등 가계부채 해결 대책에 대한 인식이 갈린다는 지적을 의식한듯한 권혁세 원장의 언급도 있었다.

권 원장은 행사 직전 기자들과 만나 "(연설 담당) 자문관이 신년사를 아주 자세히 썼더라"라며 "나도 언론에 나온 걸 보고 알았다"고 말했다.

권 원장은 지난해 31일 신년사를 통해 "국민행복기금을 활용해 연체된 가계대출 채권을 사들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김석동 위원장은 같은날 금융위 기자단 송년 모임에서 "일방적인 정부 재정투입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나쁜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한 가계부채 대책에 대해 금융당국 수장의 의견이 갈린다는 지적이 일기도 했다.

트러스트 앤 리스백(trust and leaseback) 제도 등 하우스푸어 대책을 적극 추진했던 우리금융의 이팔성 회장은 김 위원장과 권 원장의 의견이 엇갈리는 데 대해 기자에게 "결국에는 정부 재정이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