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금융감독원이 은행의 부실채권(NPL) 목표비율을 상향 조정할지 주목된다.

금감원은 가계와 기업의 동반 부실 가능성으로 올해 은행권의 NPL 비율이 작년보다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일단 처리 상황을 살펴본 후에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4일 "지난해 말 기준으로 우리은행과 산업은행, 농협, 수협이 NPL 목표비율을 맞추지 못했다"며 "이들 은행의 NPL 비율은 작년 3분기보다 조금 낮아지긴 했지만 목표치에는 미달했다"고 말했다.

작년 9월말 우리은행과 산업은행의 NPL 비율은 각각 1.87%과 2%였고, 농협과 수협은 각각 2.13%와 1.99%였다. 모두 금감원이 제시하는 목표비율인 1.3%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은행들은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 연말 적극적으로 매각에 나섰지만, 경기침체 여파로 부실자산 규모가 대폭 늘어난데다 이를 소화할 주체가 딱히 없어 처리 작업에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다.

올해도 경기가 딱히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다.

A은행 관계자는 "부실채권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진 않겠지만 경제 여건이 어려워 현재 수준의 금감원의 목표비율을 맞추기엔 다소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실채권을 타이트하게 관리하는 게 은행 건전성에 긍정적이긴 해도 여건을 감안해 1.5%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적당한 것 같다"고 말했다.

B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서민금융 지원 부담이 늘면서 가계 여신의 부실채권 비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익 지표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어 부실채권 상·매각에만 매달릴 수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금감원도 이 같은 은행의 고충을 알고 있지만 목표비율을 정하기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은 올 하반기 초에 부실채권 목표비율을 확정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은행권의 NPL 비율은 작년보다 올라갈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도 "부실채권 상황을 점검하고 정리 계획을 제출받은 후에 생각할 문제"라고 밝혔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