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부활방침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말을 아꼈다. 차기정부의 계획에 현정부가 왈가왈부 의견을 표명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발표될 세부적인 정부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의견을 개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15일 인수위가 발표한 조직개편안에 대해 "차기 정부의 개편안을 두고 현 정부의 부처에서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해양수산부 부활은 예상됐던 결과"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가 신설, 분리되면서 국토해양부의 명칭은 '국토교통부'로 바뀐다. 2차관 유지 여부는 앞으로 공개될 부처별 세부 기능조정안에서 공개된다. 현재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는 각각 2명의 차관을 두고 있다.

앞으로 국토부 실국 가운데 해양정책국과 물류항만실의 해운정책, 해사안전, 항만정책 담당부서가 옮겨갈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해양자원 개발을 담당할 부서가 신설될지 주목된다.

외청에서는 해양경찰청이 해수부로 옮겨간다. 지방해양항만청은 김용준 인수위원장의 발표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이전이 예상된다. 수산청 부활을 바라는 일부 의견도 있었지만, 유민봉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는 "수산청 안은 검토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인력은 국토부 정원 5천952명의 30%인 해양 담당 공무원 1천800여 명과 농식품부에서 수산 업무를 담당하는 123명이 우선 재배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초대 해양수산부의 위치는 정해지지 않았다. 유민봉 간사도 "해양수산부의 위치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