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해양수산부가 신설됨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합쳤던 살림을 5년 만에 다시 갈라야 하는 처지가 됐다. 국토부에서는 해양과 항만 기능이 분리되고 여기에 농림수산식품부 수산 부서가 합류한다. 대규모 사업 종료로 예산 분리는 어렵지 않지만, 조직 융합차원에서 시행됐던 인력 재배치가 관건이다.

17일 국토부에 따르면 신설될 해수부가 가져갈 예산은 2조 원에 약간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 신항 등 항만 개발사업이 대부분 종료된 데다 여수엑스포가 끝나면서 대규모 국제행사도 없다.

지난해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을 보면 전체 예산 23조 3천539억 원 중 해운ㆍ항만 분야는 1조 4천614억 원에 그쳤다. 해양환경 1천769억 원과 해양과학기술원 등에 투입되는 과학기술 예산 1천531억 원을 포함해도 1조 8천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10%에 못 미친다.

조직은 국토부 6실 2국 중 해양관련 분야는 7개 과를 거느린 해양정책국과 물류 항만실 소속의 해운ㆍ항만 11개 과 등 모두 18개 부서가 분리될 것으로 보인다. 지방해양청까지 포함하면 1천800여 명이 이동한다. 전체 정원 5천952명의 30% 수준이다.

힘있는 해수부를 바라는 일부에서 수산청 부활과 해양자원개발 업무 추가를 요구했지만, 인수위는 큰 정부 논란을 의식한 듯 수산청 신설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식경제부가 산업통상자원부로 재편되는 만큼 해양자원 개발 업무 이관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인력 재배치는 국토부가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다. 지난 5년간 조직 융합 차원에서 섞어놨던 인력을 다시 분리해야하기 때문이다.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이렇게 된 만큼 웃으며 헤어지려 한다"며 "문제는 인사인데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 직원들의 관심은 인수위가 '미정'이라고 밝힌 해수부 청사 위치에 쏠렸다. 인천으로 정해지면 세종시 스트레스를 피해 지원자가 몰릴 가능성이 크다.

예전 해수부 출신의 한 직원은 "청사 위치 등 세부안이 나오지 않아 아직 마음을 못 정한 직원들이 대부분일 것"이라며 "확정될 때까지는 업무에 집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