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차기 정부의 조직 개편안이 미래창조과학부에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총체적인 힘이 실리면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기존 방통위에서 방송통신융합실, 통신정책국, 방송정책국, 네트워크정책국 등이 미래창조과학로 이동할 예정이다.

따라서, 방통위는 방송의 규제기능, 방송의 인허가와 재허가 업무만 남게 될 전망이다.

23일 방통위 관계자는 "아직 세부조율을 거쳐야 하지만 현재 500명의 직원 중 약 100명 정도만 방통위에 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방송사업자 인허가 기능을 담당하는 방송정책국 일부와 방송시장 조사를 하는 이용자보호국 일부만 남을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전일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유민봉 간사는 "방송통신위원회는 현재와 같이 방송의 규제기능을 담당할 것"이라며 "특히 공공성과 공정성이 요구되는 사회문화적 성격의 규제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가 축소되지만, 대부분의 방통위 관계자들과 ICT 업계에서는 애초 원했던 ICT 전담부서는 아니지만, 미래창조과학부에 힘이 실리는 모습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과거 과거정보통신부 시절의 기능을 대부분 회복했고 디지털 콘텐츠와 우정사업본부까지 합쳐지면서 명실상부한 차기 정권의 실세부서로 자리잡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 5년전 MB정부 출범과 함께 사라진 과학기술부에 뿌리를 둔 공무원들로 대부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과학기술 정책이나 R&D 업무를 맡게 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조직개편안이 ICT부문에서 '과거 정통부+알파'로 짜여졌다"며 "그동안 소외됐던 ICT 스마트생태계 구축을 위한 밑그림은 그려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조직이 거대해진 만큼 효율성과 의사결정의 신속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어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는 2명의 복수차관을 두고 각각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전담토록 했다고 밝혔다.

ICT차관 부분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융합 및 진흥기능,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화기획 분야,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콘텐츠 및 방송광고, 정보통신산업진흥, 소프트웨어 산업융합기능 등을 넘겨받는다.

미래창조과학부의 과학기술차관 산하로 교과부의 산학협력기능, 지식경제부의 신성장동력발굴기획기능, 총리실 소관 지식재산전략기획단 기능 등이 옮겨간다.

교과부 산하 기초기술연구회, 지경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카이스트와 광주ㆍ대구ㆍ경북 과학기술원도 모두 미래창조과학부 산하로 편성된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