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태동기였던 1979년에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

로 출발한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이 33년간 외환시장에서 겪은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초보자도, 베테랑도 자신 있게 속단할 수 없는 외환시장, 그만큼 도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주 목요일 김상경의 외환이야기를 통해 외환딜러들의 삶과 알토란 같은 외환지식을 만나면서 '아는 사람만 알던' FX시장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리스크관리는 필수

트레이드를 할 때에 리스크관리를 그리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놀랍게도 트레이드 하면서 손실을 낼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에게는 손실 같은 불행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험이 많은 딜러들은 매 트레이드마다 그들이 직면한 리스크를 계산하고 거래한다. 이들은 어떤 트레이드를 추구하고, 또 어떤 트레이드들 배제할 것인가에 대해 철저히 생각하며 거래한다.



▲포지션 사이즈를 정해놓자

성공적인 트레이드의 시발점은 잘 짜인 트레이딩 플랜이다. 트레이딩을 시작할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포지션 사이즈를 얼마로 트레이드 할 것인가다. 포지션 사이즈를 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얼마나 큰 리스크를 부담할지에 대한 결정사항이다. 트레이드 하는 데 있어서 포지션사이즈 결정은 절반의 시작이다. 나머지 반은 어느 레벨에서 포지션을 진입할 것인지와 스톱로스 레벨을 정하는 것이다. 트레이드하면서 얼마나 벌까 하는 것은 정해놓지 않는 것이 좋다.



▲낙관적인 견해는 금물

트레이드를 하면서 백만장자가 될 꿈은 아예 포기하는 것이 좋다. 외환트레이딩은 결코 쉽게 돈을 벌게 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외환트레이딩을 할 때 오직 돈을 벌 것이라는 것에 관심이 있으나 잃을 수 있다는 것은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리스크 계산하기

트레이드의 리스크를 계산해보자. 예를 들면 내가 현재 시장가격에 포지션을 갖는다고 하자. 그리고 나의 스톱로스는 50 핍스이다. 나는 지금 표준사이즈 계좌 (10만 lot size)를 트레이딩 하고 있다. 트레이드 통화는 EUR/USD(이익과 손실은 USD로 표시)이다. 따라서 나의 리스크는 $500이다. (10만 x 0.0050 EUR/USD pips = $500)

현재 나의 마진 밸런스는 1만 달러다. 따라서 이번 트레이드는 총 트레이딩 캐피탈의 5%만을 사용하려고 한다.

많은 트레이딩 관련 논문에서 한 트레이드 당 최대한의 리스크를 5%로 인용하는 곳이 많다. 한 번의 트레이드를 얼마나 큰 리스크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명확한 규칙은 없지만, 최대한 마진 밸런스의 5% 이상은 넘지 않는 것이 좋다.



필자 연락처: 서울 중구 퇴계로20길 50-8 한국국제금융연수원(☎02-778-0819)

e-mail: kifi01@naver.com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