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에도 영향 크지 않을 전망



(서울=연합인포맥스) 강규민 기자 = 해외 투자은행(IB)들과 싱크탱크들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한국 금융시장에 부정적이겠지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연합인포맥스가 설 연휴 전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 미국의 양대 싱크탱크와 해외 IB를 상대로 이메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 전문가들은 북한의 지난 핵실험과 천안함 폭침 및 연평도 포격 사태가 한국 금융시장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면서 이번에도 이 여파가 며칠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북한 핵실험으로 한국 신용등급이 변경될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예측됐다.

▲헤리티지재단 = 헤리티지재단의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3차 핵실험이 한국 금융시장에는 큰 여파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클링너 연구원은 지난 2006년 첫 핵실험과 2010년 천안함 폭침 및 연평도 포격 사태가 증시에 미친 영향이 며칠에 그쳤으며 대규모 자본 유출을 촉발하지도 않았다면서 투자자들이 당시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이미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전의 두 차례 북 핵실험 때도 한국의 신용등급에 변화가 없었으므로 3차 핵실험이 시행되더라도 한국 등급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클링너 연구원은 핵실험이 한국과 미국의 일방적 제재를 촉발할 수 있다면서 이렇게 되면 박근혜 당선인의 포용 정책은 시작되기도 전에 끝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의사 결정을 방해해왔기 때문에 한국과 미국이 북한뿐 아니라 UN 결의와 국제법을 위반하는 은행, 기업, 정부기관을 상대로 확장적인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더욱 중요한 것은 UN 결의를 다시 위반하려는 북한의 의지라면서 북한은 박 당선인의 포용 제안을 위기에 빠뜨리려 하기 때문에 협상에 관심이 없다는 것이 드러날 것으로 봤다.

▲브루킹스연구소 = 북한의 3차 핵실험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시험을 비롯해 복합적인 목적이 있다고 리처드 부시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동북아시아센터 소장이 진단했다.

부시 소장은 핵실험 목적에 대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국내 정치적 필요에서 하는 일이며 '핵 억제력' 강화 기조를 따르고 박 당선인을 시험하려 한다는 다양한 이유가 결합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도발로 이른바 '학습 효과'가 발생,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과거의 학습 효과가 반드시 그런 효과를 냈다고 볼 수 없다면서 이 '학습'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한국에 부정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북한이 미국 본토를 공격할 정도의 핵무기를 갖추게 되면 한국의 안보가 심각한 위협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ING = ING의 팀 콘든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해 "북한 리스크는 과거 언제나 일시적이고 오래가지 못했다"고 깎아내렸다.

그는 "이것이 투자자와 신용평가사들이 북한 리스크가 고조될 때면 사태를 대강 훑어보게 된 한 가지 이유"라면서 "이 같은 투자자, 신평사들의 행태가 변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클레이즈 = 바클레이즈의 렁 이코노미스트는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한국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미 코스피지수와 원화에 반영돼 있다고 진단했다. 북한의 핵실험 소식이 이미 지난해 알려진 뉴스라는 것이다.

렁 이코노미스트는 북한이 핵실험을 실제로 실시해도 남한과 북한은 지난 5년간보다 앞으로 5년간 더 많은 대화와 교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는 신평사들이 한국의 대외 펀더멘털 개선에 더 주목할 것이기 때문에 북한 이벤트 때문에 한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될 리스크는 없다고 진단했다.

kkm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