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따른 경제 및 금융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박 장관은 다만 국제사회의 대응과 북한의 반응에 따라 우리 경제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긴밀한 대응으로 시장의 불안심리를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2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북한 핵실험(추정) 관련 긴급 1급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북한 핵실험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라면서 "과거 두 차례 핵실험을 비롯한 최근 북한관련 사건 발생 사례를 볼 때, 금융시장 영향은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실물경제와 국가신용도 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희박하다"면서 "(금융)시장 참여자의 학습효과로 파급 영향은 점차 감소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하지만 "국제사회의 대응과 북한의 반응에 따라 우리경제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내재해 있다"면서 "정부는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신속하고 긴밀한 대응을 통해 시장의 불안심리 확산을 미리 방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황별 대응계획을 재점검하고, 특히 정부 이양기인 점을 감안해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재정부 1차관을 팀장으로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이 함께하는 '관계기관합동 점검대응팀'을 가동하고, 금융시장 일일 모니터링 체계를 재가동키로 했다.

또 13일 오전 금융시장 개장 이전 재정부 1차관, 금융위 부위원장, 한은 부총재 등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