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신제윤 기획재정부 1차관은 북한의 3차 핵실험에도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 차관은"국제사회의 제재와 이에 대응하는 북한 반발 등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도 있는 만큼 국내외 시장 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지 시장 안정조치를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 차관은 1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전일 국내 금융시장이 원화 강세 등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 데 이어 지난밤 해외 한국물도 안정적으로 움직였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CDS프리미엄이 68bp로 전일보다 1bp 하락했고,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환율도 전일 종가 대비 3.80원이 하락했다"면서 "국제 금융시장도 북한 핵실험에 따른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신 차관은 "(우리나라의)국제신용등급도 지정학적 상황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라면서 "과거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북한 이벤트에도 신용등급의 변화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하지만 "유엔(UN)등 국제사회가 보다 강력한 제재 조치에 착수할 가능성이 있고, 북한의 제재에 대한 추가 도발 등 불확설성도 상존하고 있어 금융시장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 차관은 "북한의 상황 전개와 국내외 시장 동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필요시 시장 안정조치를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