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창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자본잠식 가능성으로 위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등이 거론되는 쌍용건설에 대해 우선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캠코 관계자는 13일 "현재 진행 중인 제3자 배정 유증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라며 "(일부 워크아웃 희망설에 대해) 유증 무산시 쌍용건설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 중에 하나"라고 설명했다.

다만, 캠코는 유증 무산시 채권단이 무게를 두고 있는 법정관리보다는 주주가치가 덜 훼손되는 워크아웃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현재 캠코는 쌍용건설 유증을 위해 홍콩계 PEF인 VVL, 말레이시아 사푸안(Safuan) 그룹 컨소시엄 등과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제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투자자 중 하나인 VVL이 채권금융기관의 출자를 요구하고 자금 조달력을 의심받고 있다. 더구나 쌍용건설은 지난해 영업손실로 자본잠식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날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은 쌍용건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하향 조정하고, 등급전망도 하향 검토대상(Watch List)으로 등록하기도 했다.

한편, 캠코는 쌍용건설 매각 지연과 지원 관련 일부 비판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캠코는 공식 자료를 내고 "쌍용건설의 최대주주는 부실채권정리기금이고 공사는 기금관리자"라며 "은행처럼 여신기능이 없어 일부 주장처럼 대주주로서 쌍용건설 정상화를 위해 증자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은 설립구조상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공사회계에서 쌍용건설의 ABCP 700억원을 매입했고 경영관리단 파견, ABCP 연장 지원, 해외 사업 정상화를 위한 보증서 발급 지원 등 여건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캠코는 "매각 지연은 기본적으로 부동산 시장 침체 때문"이라며 "일부 2008년 동국제강이 제시한 인수가격과 현재 주가를 비교하는데, 당시에는 M&A 기대로 프리미엄이 가산됐고 건설사 주가가 대부분 하락해 단순 비교는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scoop21@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