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삼성에버랜드가 한국장학재단에 증여했던 지분을 7년여 만에 재매입한다.

14일 IB(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에버랜드는 지난 12일 이사회를 열고 한국장학재단이 보유 중인 지분 4.25%(10만6천149주)를 재매입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장학재단은 이달 초 매각위원회를 열고 에버랜드 측에 재매입을 요청한 바 있다.

재매입 가격은 지난 2011년 KCC가 에버랜드 지분 17%를 사들였을 때와 같은 주당 182만원이다. 이에 따라 이번에 총 매입 지분은 1천932억원 규모다.

매입 작업은 늦어도 다음 달 중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삼성그룹은 지난 2006년 8천억원 규모의 사회 공헌을 발표하면서 에버랜드 지분 8.37% 중 4.25%는 한국장학재단에, 4.12%는 삼성꿈장학재단에 기부했다.

이 중 한국장학재단이 보유 중인 지분에 대해 감사원은 '지분매각을 통해 장학사업 재원으로 활용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따라 한국장학재단은 주당 200만원 안팎의 가격으로 작년 3월 공개매각을 추진했지만 실패했다.

비상장 주식인 데다, 에버랜드가 앞으로 몇 년간 상장을 추진할 계획도 없어 투자수요가 많지 않았던 것이다.

그럼에도 한국장학재단은 작년 7월 에버랜드 측의 자사주 매입에도 응하지 않고 지난달 또다시 공개매각을 추진했지만, 다시 실패했다.

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투자 회수(EXIT) 방안이 확실치 않아 장학재단이 팔려는 가격에 지분을 가져갈 만한 투자자는 별로 없었다"며 "결국 장학재단으로서는 현금화가 늦어지자 삼성 측에 넘길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