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환웅 기자 = 오는 15일 개최되는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 선진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 조치 및 신흥국의 자본변동성 문제 등 환율전쟁을 둘러싼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는 14일 박재완장관이 오는 16일까지 이틀에 걸쳐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출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러시아가 G20 의장국을 맡은뒤 열리는 첫 번째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 회의로 오는 9월 상트 페테르부르크 G20 정상회의를 위한 의제별 작업 계획이 논의될 예정이다.

세부적인 내용은 세계경제 진단·전망과 거시정책 공조(Framework)ㆍ투자재원 조성(Financing for Investment)ㆍ국제금융체제(International Financial Architecture) 개혁ㆍ금융규제 개혁과 금융소외계층 포용(Financial Inclusion)ㆍ에너지-원자재-기후변화 이슈 등 5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주요 경제국의 양적완화 등 환율 문제에 대한 열띤 논쟁이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재정부는 "첫 번째 세션에서 대부분의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시행 중인 양적완화 조치의 효과와 파급영향(spill overs) 및 이에 대한 신흥국의 정책적 대응조치 등을 놓고 회원국 간의 열띤 토론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재정부는 이어 "유로존 위기와 관련된 시장동향과 유럽차원의 대응조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미국의 재정 문제, 중국 등 신흥국이 직면한 경기둔화 및 자본변동성 문제 등에 대한 공조방향이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재 세션에서는 지역통화표시채권 시장(LCBM. Local Currency Bond Market) 등을 통한 장기 투자재원 조성 방안이 검토된다.

재정부 관계자는 "전통적인 의제들과 함께 '투자재원 조성' 이슈가 별도 세션으로 논의된다는 점이 이번 회의의 특징"이라며 "LCBM, 연기금 및 기관투자자, 다자개발은행(MDB. Multilateral Development Bank)을 활용한 장기투자 재원 조성방안과 인프라 투자 등이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IMF 쿼타 및 지배구조 개혁안의 회원국별 이행상황에 대한 점검과 올해 의제로 추가된 '국가 및 공공부문 채무관리' 방안, Basel 3 자본규제 및 장외(OTC) 파생상품시장 개혁안 이행상황 점검, 원자재 및 에너지 가격 안정 방안 등도 3번째~5번째 세션을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재정부는 한편, 박재완 장관이 세번째 세션에서 '지역금융안전망(RFA. Regional Financial Arrangement)의 발전방향과 IMF와의 협력방안'에 대해 선도발언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w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