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함에 따라 새로 들어설 한국 정부는 대북 정책에서 접근 방식을 재고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리처드 부시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동북아시아센터 소장이 진단했다.

부시 소장은 15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북한의 이번 핵실험이 무엇보다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박 당선인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 정책이 너무 강경했고 일방적이었다고 평가하며 새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를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로 내세웠다.

그러나 부시 소장이 쓴 글에 따르면 북한은 이번 핵실험으로 타협이 오로지 한국 정부에서만 나와야 한다는 신호를 보냈고, 이는 박 당선인을 수세에 몰리게 하는 것으로 진단됐다.

그는 이제 박 당선인의 대북 정책이 순조롭게 시작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이며 그가 앞으로 대북 관계에서 접근 방법을 재고하도록 부추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시 소장은 북한이 실험일자로 왜 12일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국정 연설에 영향을 주려는 것은 아니었을 것으로 추측했다.

그는 아마도 기술적인 준비가 완료된 시점이 그때였을 것이며, 어쩌면 중국 춘제(春節.설) 연휴 기간에 핵실험을 하길 원했는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번 핵실험의 최대 수혜자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꼽혔다.

부시 소장은 김정은이 최고 지도자 자리에 오른 후로 주된 목적이 지도자로서의 정당성을 구축하는 동시에 김일성 주석,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뒤를 잇는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이 중요한 수단이었다는 것이다.

미국과 일본의 관점에서 보면 지난해 12월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이번 핵실험은 북한이 일본은 물론 미국 본토를 핵무기로 공격할만할 무력을 갖추겠다는 장기적인 의도를 재확인한 이벤트로 진단됐다.

부시 소장은 만약 북한이 실제로 그만한 능력에 도달한다면, 동북아시아의 안보가 심각한 위협을 받을 것이며 다른 지역으로의 핵확산 위험이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