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7일 3차 인선 발표와 함께 박근혜 정부에서 일할 17개 부처 장관에 대한 인선 작업을 매듭지었지만, 금융위원장 인선 발표는 빠지면서 인선 시점에 대한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위는 중앙행정기관 성격이지만 정부조직법상 정식 부처가 아니어서 금융위원장은 3차 인선 발표에서 빠졌다는 것이 인수위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금융위원장에 대한 인선은 언제쯤 가능할까.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에나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인 오는 25일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얘기다.

이번 주중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놓고 여야가 타협점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물리적으로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이후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금융위원장도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자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도 금융위원장 인선을 더는 미룰 수가 없는 처지다.

따라서 정부 중앙행정기관 성격의 위원회의 위원장 인선은 비서실장과 수석 비서관 등 청와대 인선과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이르면 오는 22일 인수위 해단식 전에 가능할 수도 있지만, 늦어도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는 다음주 중 금융위원장 인선 발표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금융위를 포함해 정식 부처가 아닌 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인선은 국회가 부처 장관 인사청문회와 따로 일정을 잡을 가능성도 있다. 이럴 경우 인선 시점이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인수위 관계자는 "국회가 박근혜 정무 국무위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한 일정으로 묶을지 아니면 각종 위원회의 위원장에 대한 인사는 17개 부처 장관들과 다른 일정으로 진행할지 확실히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며 "그러나 중앙행정기관 성격을 띠는 위원회의 위원장에 대한 인선은 늦지 않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중앙행정기관 성격의 위원회는 금융위를 포함해 공정거래위원회와 국가인권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이 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