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시가 민간 부동산정보업체를 상대로 경고장을 날렸다.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시장질서를 교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부동산정보업체들이 활용하는 단순호가 위주의 정보가 실제 가격과는 괴리가 있어 서울시민의 심리적 불안감을 야기하고 있다고 서울시는 판단하고 있다.

서울시는 18일 봄 이사철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민주거안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오는 25일부터 현장답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역별 주택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부동산 중개업소의 가격담합과 호가상승 유도행위를 단속할 계획이다. 특히 부동산정보업체의 시장질서 교란행위를 단속해 주택시장 왜곡현상을 제어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부동산정보업체들이 가격을 집계할때 사용하는 호가방식을 시장 교란행위의 주요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호가방식은 가격상승기에는 상승폭을 높게 반영되고, 하락기에 낙폭을 덜 반영되는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부동산중개업자 또는 매도자의 심리상태가 그대로 반영된 탓이다.

아울러 현시점과 같이 비정상적으로 거래가 없는 상황에서는 호가와 실거래가격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실제 서울시가 이달들어 부동산정보업체들이 제공한 시세를 조사한 결과 실제 거래가격과 10~15% 괴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조사한 부동산정보업체의 괴리된 가격차(출처:서울시)>



김기봉 서울시 주택제도팀장은 "봄이사철을 맞아 호가방식의 부동산 정보가 서울시민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서민주거안정TF가 현장을 통해 확인된 가격을 기반으로 정보업체를 단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 팀장은 또 "강남권의 이슈화된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편중된 정보가 양산되고 있다"며 "부동산정보업체의 막대한 영향력 때문에 일부 아파트의 문제를 전체로 여기는 시민이 많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봄이사철(2월~4월)에는 1만7천866가구가 공급되고 5천252가구가 멸실돼, 매물부족현상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올해 전셋값은 2~3%의 완망한 상승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