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정책 고수 속 BOJ의 해외채권 매입까지 언급



(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주요 20개국(G20)이 우려와 달리 엔화 약세를 비난하지 않음에 따라 일본 정부도 기존 정책을 유지하는 모습이다.

G20은 지난 15일부터 이틀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경쟁적 평가절하를 자제하고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환율 목표를 설정하지 않겠다"고 합의했다.

그러나 성명에서 엔화나 일본의 환율 정책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이는 사실상 엔화 약세를 묵인해준 것으로 풀이됐다.

이에 따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8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통화 완화 정책의 목적이 디플레이션 탈피지 환율을 조작해 엔화 약세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최근 환율전쟁 우려와 관련한 일본 정부의 입장은 하나다. 통화 완화 정책의 목적은 디플레이션 해소이며 엔화 약세는 정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부산물일 뿐이라는 것이다.

일본이 G20에서 공개적인 비난을 피해감에 따라 국내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통화 완화 정책을 쓴다는 정부의 주장에는 더 힘이 실리게 됐다.

아베 총리는 나아가 일본은행(BOJ)에 더 대담한 통화 완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의회 질의응답 중 통화 완화 수단에 대한 질문에 "시장에서 국채를 사야 한다는 말이 있는가 하면 해외 채권을 사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주식시장에 (주식 직매입을 통한) 영향을 줘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이 외채 매입을 찬성하는지는 직접적으로 밝히지 않으면서 "BOJ가 디플레이션 탈피에 도움이 되는 수단을 취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만약 BOJ가 외채를 매입하게 되면 환율전쟁 논란은 더 커질 수 있다. BOJ가 외채 매입을 위해 엔화를 찍어내면서 엔저 현상이 더 심화하기 때문이다.

아베 총리는 또 BOJ가 현재 실행 중인 정책에 대한 평가를 피하면서도 2% 물가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일본은행법 개정을 추진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일본은행법 개정) 법률을 통과시키려는 생각은 없지만, 항상 염두에 두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2% 물가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BOJ에 명확한 책임이 생긴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