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금융감독원이 올해 재무건전성이 취약한 보험회사를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금감원은 31일 발표한 2012년 보험감독부문 세부업무 계획에서 부실우려 회사에 대한 상시감시 강화 및 자본확충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자본확충 필요시 양해각서(MOU) 체결 및 감독관 파견도 검토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경영건전성 악화가 우려되는 회사에 대해 정밀 경영진단을 실시하고 회사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지도를 할 예정이다.

또 유럽 재정위기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 등 잠재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가계주택 담보대출 등 경기민감성 자산과 외화유가증권 투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된다.

금감원은 보험사의 건전성 감독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 국제회계기준 도입으로 변경된 책임준비금제도에 맞춰 책임준비금 적정성 평가시스템을 바꿀 방침이다.

보험사의 경영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성과보상체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임원 선임 및 자격요건, 유지여부 등에 대한 점검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주주 및 계열사와의 불건전 거래 차단을 위해 관련 규정의 개정도 검토한다.

한편, 금감원은 올해 생보사 4곳과 손보사 4곳에 대해 종합검사를 진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종합검사는 회사별 종합검사주기와 리스크 규모 및 관리수준 등을 고려해 대상회사를 선정한다"며 "부문검사는 자산운용과 소비자보호, 시장질서 확립, 재무건전성 등 올해 중점추진 업무를 중심으로 세부테마를 선정해 실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