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롱텀에볼루션(LTE)용 통신 주파수 할당을 앞두고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이동통신 3사가 가장 선호하는 1.8㎓ 대역을 어떤 방식으로 할당하느냐를 두고 효율성 따지자는 KT와 공정경쟁을 하자는 SKT와 LGU+의 주장이 맞서고 있다.

KT는 국내 이통사 중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1.8㎓ 대역과 맞붙은 구간이 할당 대역으로 배정되면서 LTE 속도를 2배로 늘릴 수 있는 'LTE 광대역화'를 이룰 수 있게 됐다.

하지만, SKT와 LGU+는 이번에 추가 주파수를 할당받아도 광대역화가 어려워지면서 공정경쟁을 위해서 KT의 1.8㎓ 대역 할당은 막아야한다는 입장이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은 19일 KT 본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주파수 광대역화가 추세"라며 "방통위가 어렵사리 발굴한 주파수를 이용 효율성 측면에서 사업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에 따른 소비자들이 체감품질이 향상되고 편익이 증진된다"며 "이는 꼭 KT만을 위한 것만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기술적으로 LTE의 최고 속도는 150Mbps지만, 국내 이통 3사의 LTE 최고 속도는 75Mbps에 불과하지만 광대역화가 이루어지면 LTE 최고 속도 구현이 가능해진다.

반면, SKT와 LGU+는 상대적인 경쟁력 약화로 공정경쟁의 위협을 받는다며 KT의 1.8㎓ 배정을 반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강학주 상무는 "KT만 단기간에 2배의 LTE 속도를 내게 되면 우리는 아무런 조치 없이 가입자 이탈을 보고만 있어야 한다"며 "KT는 우연히 발생한 이익으로 7조3천억원 이상의 경쟁력 우위를 가져간다"고 주장했다.

SK텔레콤의 하성호 상무도 "1.8㎓ 연속대역을 확보한 KT와 경쟁하려면 KT보다 10배 많은 투자를 해야하고 단말기 공급에서 불리해지는데 이는 100m 달리기 시합에서 한명만 50m 앞에서 뛰는 것처럼 공정경쟁 원칙이 무너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효율성과 경쟁력 모두를 고려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최용제 한국외대 경제학과 교수는 "주파수를 할당할 때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기업 경쟁력 배려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KT가 1.8㎓ 연속대역을 확보할 때 경쟁사의 경쟁력 약화를 보상할 만큼 할당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방안, KT의 연속대역 활용 시점을 3사가 모두 인정하는 정도를 늦추는 방안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통사들의 LTE 경쟁의 전환점이 될 주파수 경매 방안의 구체적인 계획은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오는 20일 전체회의에서 할당 방안을 확정할지, 차기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로 넘길지는 상임위원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조직 개편을 앞둔 방통위에서 논쟁이 되는 사안을 결정하기 보다는 미래창조과학부로 넘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치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추가 주파수 할당문제는 시급을 다투는 급한 일이지만 정부의 조직개편을 앞두고 결정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다음 정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