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 연합인포맥스와 만난 자리에서, "새 정부가 출범하고 나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주관 아래 코레일과 드림허브PFV, 서울시가 참여하는 협의자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이 지역구이기도 한 진영 부위원장은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데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잘못된 판단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코레일로부터 (이 사업과 관련해) 한 차례 보고를 받았지만 코레일이 제안한 공영개발로도 해법을 찾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인수위 보고에서 현재 자본금의 200%인 사채발행한도를 300%로 늘려주고, 관광특구지정 등 지원이 뒷받침되면 공영개발이 가능하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영 부위원장은 "인수위가 (개별 사업에 대해)판단을 내리는 곳이 아닐뿐더러 한 장짜리 보고서만 보고 결론을 내릴 수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결국, 사업 해결을 위해서는 민간투자자인 드림허브PFV와 코레일, 사업인허가권자인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의 주관 하에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진 부위원장은 말했다.
사업 주도권을 코레일에 넘긴다고 해도 용적률 상향조정 등 열쇠를 쥔 서울시의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점도 3자 협의체 마련이 필요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그는 작년 말 국정감사에서 용산해법을 마련하라고 요청했지만 한 장으로 된 답변서만 보내는 등 서울시가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진 부위원장은 "이 사업은 (용산)주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려 어렵다"며 "어떤 경우에도 주민들이 피해를 보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사업자들 간의 분쟁에 개입하기 어려웠을 뿐 해결책 마련에 소극적인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신용재단을 통해 용산 상가세입자들에게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주민 피해가 없어야 된다는 점에서는 서울시도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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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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