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삼성그룹의 바이오 합작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Samsung Bioepis)가 글로벌 제약회사인 미국 머크(Merck)와 제휴를 맺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개발 중인 자가면역질환 및 암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에 대한 개발과 마케팅 제휴 계약을 머크사와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미국 바이오젠 아이덱이 각각 85%와 15%의 지분을 투자해 작년 2월 설립한 합작사로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둔 머크는 작년에 473억달러의 매출을 올린 글로벌 제약사로 140여개국에 판매망과 약 8만6천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제휴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개발과 글로벌 임상, 인허가, 생산을 담당하고, 머크는 전 세계 유통망을 이용한 마케팅과 판매를 담당할 예정이다.

또,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머크로부터 계약금 외에 사업 진행 경과에 따른 추가 기술료를 지급받고, 제품 출시 이후에는 합의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작년 바이오젠 아이덱과의 합작을 통해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설립해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며 "이번 머크와의 마케팅 협력을 통해서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확고한 판매 역량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