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창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그동안 부실채권정리기금(이하 기금)이 보유한 기업의 구조조정과 지분 매각 업무를 담당했던 기업개선부를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금이 지난달 22일 청산되면서 사실상 '뒷정리'만 남았기 때문이다.

5일 금융당국과 캠코 등에 따르면 캠코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조직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다.

가장 관심을 끄는 부서는 기금 청산에 따라 업무량이 줄어들게 되는 기업개선부.

지난 2008년 이후 조성된 구조조정기금은 채권인수부와 PF채권관리부, 캠코선박운용㈜ 등에서 맡고 있다.

그동안 기업개선부는 외환위기 이후 설립된 기금 보유 대우종합기계와 대우인터내셔널, 동아건설, 교보생명, 쌍용양회 등 지분을 M&A 방식으로 매각했다.

사업부문 분할 매각이나 사전 M&A 추진 후 법원의 회생절차에 편입하는 프리패키지(Pre-package) 방식 최초 도입, 공기관 주체 해외 투자자에 매각한 크로스보더(cross-border) 사례 등 노하우를 축적하고 전파시켰다.

그러나 기금 청산에 따라 인력 재배치나 업무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물론, 당장 조직을 대폭 축소하거나 해체하지는 않는다.

쌍용건설 처리 문제와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 잔금 수령 등의 잔여 업무가 남아 있는데다 그동안 매각 과정에서 크고 작은 소송 문제도 매듭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축적된 노하우를 사장시키지 않고 시장 수요에 맞춰 새로운 구조조정 업무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다만, 캠코가 올 상반기 중으로 국세청의 징수업무를 위탁받아 본격 시행할 경우 관련 부서를 대폭 확충해야 하는 등 전체적인 인력 재배치와 업무 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개선부도 개편 대상이 된다.

캠코 관계자는 "잔여업무가 만만치 않게 남아 있고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한 새로운 구조조정 사업도 검토 중이기 때문에 기업개선부를 크게 축소할 수는 없다"며 "다만, 조직의 필요에 따라 업무전환과 일부 인력 재배치 등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coop21@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