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사업 파산시 코레일의 자금조달계획 추가>>



(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파산위기에 놓인 용산역세권개발업의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용산사업이 디폴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진복 코레일 대변인은 6일 "오는 12일로 예정된 금융이자지급 시일까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자금조달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일 드림허브PFV 이사회에서 의결된 590억원의 긴급 전환사채(CB)발행과 사업협약서에 있는 2천500억원의 CB발행 모두 수주이상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주말을 제외하고 4일정도 남은 디폴트 예정시점까지는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다는 게 코레일의 판단이다.

그는 또 "대한토지신탁이 승소금 257억원을 드림허브PFV에 지급하지 않을 것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전일 이사회에서는 드림허브PFV가 토지를 담보로 제공해 승소금을 지급받는 안건이 대토신의 입장철회로 이사회에서 빠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토신은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코레일은 디폴트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한가지 있다고 언급했다. 바로 민간출자사의 1조4천억원 증자 방안이다.

현실적으로 1조4천억원을 증자하기까지는 시일이 걸리겠지만, 남은 기간 일부 출자사의 확약만이라도 있다면 랜드마크 빌딩 2차 계약금 4천161억원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장 대변인은 "삼성물산 등 일부 출자사가 단독으로 증자하는 게 어렵다고 잘 알고 있다"며 "마지막으로 삼성그룹 차원의 지원 정도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사업이 무산될 경우의 대비책도 이미 마련해 뒀다고 언급했다.

장 대변인은 "사업이 무산될 경우 4조2천억원으로 평가된 토지대금이 사라져 일부 자본잠식이 나타날 것"이라며 "반면 1조1천억원의 납부세금도 유입되는 등 자금계획을 이미 짜놨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토지대금으로 받지 않은 5조3천억원 중 2조7천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쌓아놔, 디폴트 발생시 2조6천억원이 자본잠식된다"며 "회사채 발행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토지담보 없이 신용만을 기반으로 3%대의 대출을 받을 것"이라며 "이 금액으로 드림허브가 발행한 유동화기업어음(ABCP) 등을 상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