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이통3사가 차례로 영업정지를 당하면서 시장 과열이 어느 때보다 심해지자 이통사들이 서로 책임을 미루며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6일 KT는 자사 영업정지 기간에 이통사들의 보조금이 사상 최대 수준까지 과열되자 경쟁사들이 불법 보조금 지급으로 시장 혼란을 주도하고 있다며 방통위의 처벌을 촉구해 포문을 열었다.

이에 SKT와 LGU+도 잇따라 반박자료를 내며 KT 역시 경쟁사의 영업정지 기간에 과도한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며 시장을 과열시켰다고 반박했다.

이통3사 모두 시장 과열의 책임을 경쟁사로 돌리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과열의 피해가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규제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도 전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이날 KT는 긴급브리핑을 통해서 "경쟁사들이 최대 100만원 이상의 과도한 보조금으로 유통시장을 마비시키고 있다"며 "이에 현재 번호이동 건수는 타사 영업정지 기간 대비 150% 수준까지 늘었다"고 주장했다.

실제 KT가 이날 공개한 하루 평균 번호 이동수는 LGU+ 영업정지기간 중 2만6천건, SKT 영업정지 기간에는 일 2만5천건 수준이었다.

반면, KT의 영업정지기간 동안에는 하루 평균 번호이동건수는 3만8천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경쟁사들은 KT 역시 시장 혼탁에 주범이였다며 번호 이동건수가 늘었다는 이유로 시장 혼탁의 책임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지적이다.

LGU+ 관계자는 "KT는 경쟁사 영업정지 당시 온라인, 사내채널(GB) 등 특수채널을 이용하며 가입자를 유치해 유통구조를 스스로 무너뜨렸다"고 말했다.

이어 "경쟁력이 현격히 부족한 상황 속에서 가입자 이탈이 늘어나자 경쟁사가 과다한 보조금을 지급한 것처럼 매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SKT 역시 "LGU+ 및 SK텔레콤의 영업정지 동안 이통 시장 과열의 한 축이었던 KT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장 과열을 지적하는 행태는 결국 타사 영업정지 동안 확보한 시장 점유율을 지키려는 목적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이통3사 모두 자기주장만을 펼치며 시장 과열의 책임을 경쟁사로 돌리고 있어 마케팅 비용 증가에 따른 시장 과열의 피해는 고수라니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3사가 돌아가면서 영업정지를 하면서 뺐고 뺏기는 경쟁과 비방만 심해졌다"며 "방통위도 현 상황을 심각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방통위는 지난해 12월 24일 LTE 경쟁 과열로 인한 심사결과에 따라 통신 3사에 지난 1월 7일부터 각각 24일, 22일, 20일간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으며 이 기간에 신규 및 번호이동 가입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