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태동기였던 1979년에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로 출발한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이 33년간 외환시장에서 겪은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초보자도, 베테랑도 자신 있게 속단할 수 없는 외환시장, 그만큼 도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주 목요일 김상경의 외환이야기를 통해 외환딜러들의 삶과 알토란 같은 외환지식을 만나면서 '아는 사람만 알던' FX시장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주문의 형태

외환시장에서 이용 가능한 여러 형태의 주문방법을 알아보자. 모든 온라인 브로커들이 모든 형태의 주문이 가능하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브로커가 어떤 타입의 주문이 가능한지를 미리 체크해 놓고 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익제한 주문(Limit Order)

이익제한주문이란 거래를 시작할 때 자신이 예상하는 목표치를 설정하여서 그만큼의 이익을 생각하고 거래에 임한다는 얘기이다.

즉, 매수 포지션을 가졌다면 매입한 통화가격이 올라야만 돈을 버는 것이므로 애초에 매입한 가격보다 더 위쪽에 limit 주문을 내고, 매도 포지션을 가진 경우에는 진입한 가격보다 더 떨어져야 돈을 버는 것이므로 애초에 매도한 가격보다 더 아래쪽에 limit 주문을 내는 것이다.



-이익 실현 주문 (Profit-taking order)

이익실현 주문은 생각만 해도 행복하다. 사람들은 이익을 종종 실현하다보면 파산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오픈 포지션을 가졌을 경우 이익실현 주문을 이용해보자. 만일 USD/YEN을 82.20에 숏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면 82.20 보다 낮은 환율, 즉 81.80에 달러를 다시 되사는 이익실현 주문을 내보자. 또, GBP/USD를 1.6040에 롱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면, 이익실현 주문을 1.6070에 내 포지션보다는 조금 높은 가격에 이익실현 주문을 내보자.

또 가지고 있는 오픈포지션의 일부분을 이익실현 주문을 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유로화가 올라갈 것을 대비하여 200,000 EUR/USD를 1.2950에 롱 포지션을 거래하였다고 하면 그 중 반 정도의 포지션인 100,000 EUR/USD 을 1.3000에 이익실현을 하고, 나머지 100,000 EUR/USD는 더 올라갈 것을 기대하여 조금만 더 기다리는 것이다. 이와 같이 부분적인 이익실현 주문을 내서 전체 포지션을 두 개로 나누어서 각각 다른 레벨로 주문해 볼 수도 있다.



-손실제한 주문 (stop-loss order)

가장 싫어하는 주문이다. 사실상 스톱로스 주문은 트레이딩의 생존전략을 위해서 불가피한 주문이다.

전통적으로 스톱로스 주문은 손실을 보고 있는 오픈 포지션을 끝내기 위한 주문으로 시장이 거꾸로 움직일 것을 대비한 주문이다. 포지션을 그냥 시장에 맡겨 두는 것은 항상 위험에 노출된 사업을 경영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롱 포지션인 경우의 스톱로스 주문은 현재가격보다도 더 낮은 가격에 파는 것을 말하고, 숏 포지션의 스톱로스 주문은 현재 시장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사는 주문을 내는 것을 말한다.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주문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이익방향은 limit order이고, 손해 방향은 stop loss order 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시 말하면 매수진입을 한다면 매수한 포지션의 가격이 올라야 돈을 버는 것이므로 위쪽에는 limit order, 매수한 포지션의 가격이 떨어진다면 손해를 보는 것이므로 아래쪽에는 stop loss order를 두면 된다.

반대로 매도진입을 한다면 매도한 포지션의 가격이 떨어져야 돈을 버는 것이므로 아래쪽은 limit order, 매도한 포지션이 오르면 손해를 보는 것이므로 위쪽이 stop loss order가 되는 것이다.



필자 연락처: 서울 중구 퇴계로20길 50-8 한국국제금융연수원(☎02-778-0819)

e-mail: kifi01@naver.com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