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는 지난 2월 미국시장에서 5만2천311대를 팔아 누적판매 800만대를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1986년 미국에 '엑셀' 차종을 수출한 이후 27년 만에 이룬 성과다. 미국 누적판매 800만대는 현대차의 전체 해외 누적 판매의 20%를 차지한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쏘나타로 1989년 출시 이후 194만대 이상 판매됐으며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191만여대로 뒤를 이었다.

현대차는 미국시장에 엑셀을 수출하면서 첫해에만 16만대 이상 팔았다. 그러나 급격한 판매증가에 따른 정비망 부족과 품질관리 미흡으로 브랜드 이미지 추락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1999년 정몽구 회장 취임 이후 품질 최우선 경영과 현장경영으로 품질 개선을 이뤄냈다. 지난 2005년 미국 앨라배마 공장을 준공하면서 현지 생산 및 판매체계도 구축했다.

현대차는 이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한 '제값 받기' 등 내실경영을 기반으로 질적 성장에 주력했으며 제네시스와 에쿠스를 선보여 대형차 판매 비율도 높였다.

현대차는 원고엔저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올해 미국 시장에 7인승 싼타페를 출시해 고수익 모델 판매를 확대하며 저재고, 저인센티브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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