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시가 전체 주택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아파트 주민들을 위해 관리비 내역을 낱낱이 공개한다.

서울시는 12일 이달중으로 아파트 종합 정보공개 포털인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을 구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에는 개별 아파트 관리비와 재무제표, 회계정보가 자동 연계돼 공개된다. 개인이 납부한 관리비예치금과 장기수선충당금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과정에서 단지별로 제각각인 아파트 회계과목을 292개로 표준화할 계획이다. 또 공사용역 계약의 전과정을 공개해 사전담합을 추방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모든 주민의 상시 감시하에 이웃 아파트와 관리비 비교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부패방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서울시는 아울러 입주자대표회의 교육과 아파트 관련 민원해결 등을 위해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를 만들기로 했다. 상반기까지는 지원센터를 태스크포스(TF)로 임시운영한 뒤 하반기에 정식출범할 예정이다.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으로 선진국 대비 절반이하 수준의 아파트 수명을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서울시는 '장기수선 표준계획서'를 마련하고, 개별 아파트가 장기수선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게끔 지도한다. 실제 수선이 진행되는지 감독도 병행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장기수선계획 금액의 38%만 집행되고 있다.

각종 에너지 사용료를 초과 징수하는 관행도 근절한다. 주민공동시설(주차장ㆍ독서실ㆍ주민운동시설 등) 충당금도 관리비와 명확히 구분해 지정용도로만 사용토록 했다.

서울시는 세입자 복지를 위해서도 현재 집주인으로만 구성돼 있는 입주자대표회의에 일부 세입자를 참여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파트가 쾌적하고 안전한 삶의 터전이 되고, 또 이웃과 더불어 오랫동안 살고 싶은 곳이 될 수 있도록 아파트 관리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