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시는 디폴트 처리된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기존 계획대로는 사업성이 없으므로 코레일이 새로 제시한 조건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18일 용산개발 관련 긴급 브리핑을 열고 "대규모의 용산개발사업이 이대로 진행되면 사업성이 없다는 코레일 의견에 공감한다"며 " 코레일이 제시한 외부적 조건을 서울시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코레일이 지난 15일 요청한 네 가지 사안에 대해 관련 법령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서울시는 코레일의 의도대로 개발계획이 재수립되려면 무엇보다 서부 이촌동 주민간 갈등이 해소되야 한다며 드림허브와 논의된 방법과 절차를 통해 6월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했다.

서부이촌동의 사업구역 해제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게 서울시 방침이다. 서울시는 감정평가를 거친 뒤 주민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드림허브에서 개발계획 변경안에 따른 실시계획을 신청한다면 인가 만기일인 내달 21일까지 인가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인허가 내용의 변경요청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사업부지 내 공유지(서울시 1만2천184㎡, 용산구 3천456㎡) 매각대금을 토지상환채권으로 받는 방안은 전례가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아울러 도로 등 공공시설 부지(1만4천128㎡)를 무상으로 귀속시키는 코레일의 제안은 적극 검토하겠지만, 교통개선 부담금 완화 요청은 국토부와의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제원 국장은 "중앙정부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기를 촉구한다"며 "코레일은 사업정상화 계획 수립시 상가세입자를 포함한 주민들의 보상대책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문승국 행정2부시장을 팀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팀(TFT)과 이제원 도시계획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