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행복주택 사업비가 당초 예상을 크게 벗어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액 국민주택기금융자로 추진될 예정이어서 사업을 담당할 공기업에 지나친 재정 부담을 안길 수 있다는 우려도 뒤따랐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행복주택 건설비는 당초 예상했던 14조 7천억원에서 최소 6조원 이상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은 행복주택 20만호 건설에 매년 2.46조원이 소요되며 공사비 전액을 국민주택기금 융자(3년거치 37년 상환)로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비는 지난 1995년 준공된 서울 신정차량기지 양천아파트 사업비를 현재가치로 환산한 것으로 3.3㎡당 550만원을 기준으로 삼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양천아파트와 행복주택은 여러가지 여건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양천아파트는 신정차량기지 건설과 함께 추진돼 운행 중인 철로 위에 건물을 짓는 부담이 없었다. 또 층수도 15층으로 비교적 낮고 벽식 구조를 채택했다.

하지만, 지금 거론되는 행복주택 후보지들은 철도 차량이 운행 중이기 때문에 야간 작업 비중이 크게 증가한다. 또 용적률 400%를 적용받아 30층까지 짓게 돼 공사비가 비싼 라멘 구조를 적용해야 하고 무진동ㆍ무소음 특수 공법을 채택한다.

실제로 1976년 독일에서 아우토반 상부에 임대주택 1천215호를 지을 때는 일반 아파트보다 건설비가 2.3배 더 들어 경제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또 지난 2009년 국토해양부에서 서울 망우역 부지에 행복주택과 같은 임대아파트를 검토할 때도 3.3㎡당 800만원을 추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따르면 총 사업비는 20조원으로 늘어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려면 정확한 사업비를 밝히고 재원마련 계획도 투명하게 가져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 재무 전문가는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고 장기간에 회수하는 임대주택사업은 재무구조 약화를 가져온다"며 "사업을 담당할 공기업이 또 다른 LH가 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는 "기존 임대주택 사업의 문제점을 고려할 때 상업개발을 가미해 사업비 부담을 낮추거나 정부 출자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