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영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이상영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새정부의 부동산대책이 나오면 경기도 북부지역에서는 김포 한강신도시 등 서울 인접지역의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상영 교수는 25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나오면 서울을 중심으로 시장이 반등할 것"이라며 "서울에서 가깝고 신규 아파트가 즐비한 한강 김포신도시와 접근성이 탁월한 고양시 행신동 일대도 영향권에 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 한강신도시는 지난 2006년부터 조성되고 있는 1천만㎡ 규모 면적에 5만5천여세대가 들어서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매년 7~8천세대가 공급되면서 미분양 문제가 심각한 상태다.

하지만 이상영 교수는 경기북부 지역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공급과잉에 따른 마이너스 프리미엄 시대로 접어들고 있지만, 김포 한강신도시 만큼은 교통 호재 등의 여건개선으로 상황이 좋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다만 입주시기가 임박한 고양 삼송지구 같은 경우는 서울 근접성이 좋지만 기반시설이 아직 부족하다는 게 문제점"이라며 "긍정적 영향은 덜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부동산 시장은 이제 바닥을 거의 다졌다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지난 1월 취득세 추가감면으로 실수요 중심의 소형면적과 임대형 투자수요가 주를 이뤘다"며 "시장은 바닥에 다다랐고 1~2개월 타이밍을 잡고 주택을 구입할 만 하다"고 설명했다.

이상영 교수는 새정부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양도세 중과 폐지와 취득세 감면 연장안 등이 국회 통과가 지연되고 있다"며 "정부가 대책을 내놓지만 시장은 실망감만 쌓일 수 있어 범정부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아울러 "한시적 세제감면 조치는 일시적 회복과 침체라는 악순환을 반복시킬 수 있다"며 "거래세 부담은 낮추고 취득세는 올리는 선진국형 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기적인 시각에서는 거래세가 낮아지더라도 거래활성화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세수가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