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토교통부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용산역세권개발 등 부대사업과 운송사업의 회계를 분리하라고 지시했다. 코레일이 주도하는 용산사업 회생안에 대해 정부의 우려가 심각한 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토부는 26일 "현재 코레일의 재무상태가 계속되면 자금난으로 철도안전과 운송 사업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다"며 "운송사업과 각종 부대 개발사업 등의 회계를 명백히 분리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코레일의 누적부채가 2005년 5조8천억원에서 2012년 11조6천억원으로 대폭 증가했고, 올해도 차량구매 등으로 2조2천억원의 자금이 부족해 차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진단했다.

또 코레일이 용산개발 토지매각 기대 이익금을 수익으로 반영해 형식적으로는 재무상태가 안정적인 것처럼 표시했는데, 이는 사업별 회계 구분을 명시한 관련 법령에 충실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이 외에도 적자선 지원(PSO), 국가보조사업, 유지보수 등 국가위탁사업 등 예산과 자금지원, 회계처리, 결산 등 전 과정을 상시 모리터링하고 그 결과를 국민과 언론에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보상차량구매, 지원유지보수 등 코레일에 지원되는 국고 규모는 9천929억원에 이른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세연구원의 코레일 재무진단 자료를 보면 용산 사업이 무산될 경우 자본잠식으로 채권발행 중단이 우려된다"며 "코레일의 재무위기가 열차안전 운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련 법에 따라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